4.1개요
이 사용설명서는 WAiV 안드로이드 버전 사용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4.1.1사용하기 전에
이 사용설명서는 WAiV 에 대해 소개하고, 사용자가 WAiV 애플리케이션을 정확하게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그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 사용된 제품의 그림이나 화면 이미지는 품질 향상을 위해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고 사용하는 버전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사용된 제품의 그림과 화면 이미지는 실물과 다를 수 있습니다.
4.1.2개요
WAiV는 WebRTC 를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IP전화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iV는 채팅등 의사소통을 지원합니다. 본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듈 단위로 구분되어 있어 단순하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4.1.3하드웨어 및 운용체제(OS) 요구사항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아이폰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고 스마트폰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화면 구성이나 품질 특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1.3.1하드웨어
Android 6.0 (API 23) 이상 설치된 삼성, LG 단말기
4.2설치
4.2.1구글 플레이(Google Play)를 이용해 설치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구글 플레이(Google Play)를 실행합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가 실행되면 검색 창에 WAiV를 입력하고 검색(Search)을 누릅니다.
검색된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WAiV를 선택합니다
설치 화면 내 설치를 누르면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진행됩니다.
4.2.2실행하기
설치하고 나면 앱서랍 내에 있는 WAiV 바로가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최초 앱 실행 후 진행되는 권한 승인을 모두 허용해 주어야 정상적인 앱 사용이 가능합니다.
4.3로그인
로그인을 위해서는 Server URL 정보와 Realm 정보 ,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담당자에서 계정을 요청하기 바랍니다.
4.3.1서버 설정
로그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Server URL 및 Realm 설정이 필요합니다.
Server URL : 접속서버입니다. 설정 화면에서 Server URL 리스트를 탭으로 수정 및 등록합니다.
Realm : Domain 정보 입니다. 설정 화면에서 Realm 리스트를 탭으로 수정 및 등록합니다.
그림 4-1로그인 오른쪽 상단 버튼 > 설정
4.3.2로그인
로그인에는 등록된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오류시 서버설정 및 네트워크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림 4-2로그인
4.4사용자 등록(미사용)- 조직도 사용
데모앱의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폰 주소록의 전화번호를 이용합니다. 폰주소록 등록 및 수정시 전화번호 종류를 WAiV 항목을 세팅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하시면 됩니다.
그림 4-3WAiV 사용자 등록 방법
4.5메뉴
즐겨찾기, 전화, 채팅, 설정의 4개 메뉴로 구성됩니다.
그림 4-4메뉴
4.5.1즐겨찾기
4.5.1.1검색
즐겨찾기에 등록된 사용자 이름 및 전화번호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그림 4-5즐겨찾기 검색
4.5.1.2즐겨찾기 그룹관리
즐겨찾기 그룹을 추가 및 삭제 할수 있다. 즐겨찾기 등록을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그룹이 필요합니다. 그룹삭제는 멤버가 없는 그룹만 삭제 가능 합니다.
그림 4-6즐겨찾기 그룹관리
4.5.1.3즐겨찾기 멤버관리
즐겨찾기 그룹애 멤버를 추가 및 삭제 할수 있습니다.
4.5.1.3.1멤버 추가
즐겨찾기의 옵션 메뉴를 탭 및 즐겨찾기 멤버추가를 탭합니다.
멤버선택 화면에서 추가할 멤버를 선택후 확인 버튼을 탭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탭해 추가합니다.
그림 4-7즐겨찾기 멤버추가
4.5.1.3.2멤버 삭제
즐겨찾기의 옵션 메뉴를 탭 및 즐겨찾기 멤버삭제를 탭합니다.
즐겨찾기 화면에서 삭제할 멤버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탭해 삭제합니다.
그림 4-8즐겨찾기 멤버삭제
4.5.2전화
SIP 와 WebRTC 를 이용해서 전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4.5.2.1키패드/발신
키패드를 이용 번호를 입력후 음성, 영상 전화 아이콘을 탭하여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림 4-9키패드
4.5.2.2수신
4.5.2.2.1수신
WAiV 통화 화면을 이용합니다.
그림 4-10수신 및 응답
4.5.2.3통화중 기능
음성 통화중에 스피커, Mute, DTMF, 전환, 보류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4.5.2.3.1일반 기능
스피커를 ON/OFF 기능
내 음성 전송(Mute)을 ON/OFF 기능
그림 4-11일반기능
4.5.2.3.2통화 기능
보류 : 호를 보류 합니다. 보류후 다시 보류 버튼을 누루면 해제 할수 있습니다. .
DTMF 를 전송합니다.
호전환 : 통화 전환은 통화 중이던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주는 기능입니다.
그림 4-12호보류
그림 4-13DTMF
그림 4-14호전환
4.5.2.4영상통화
영상전화 수신 및 영상 통화 버튼을 탭하여 전화를 할 수있습니다.
영상통화 발신 : 영상 통화 버튼을 눌러 영상퉁화를 할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서 지원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전환 : 기본 전방 카메라에서 후방 카메라로, 후방카메라 에서 전방 카메라로 전환 합니다.
내화상끄기 : 영상통화중 내 모습을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게 합니다.
그림 4-15영상 통화
4.5.3채팅
WAiV 에 등록된 사용자와 1:1 채팅 및 그룹 채팅을 할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미지 전송, 채팅상대 초대, 채팅방 이름변경, 알림 기능을 이용할수 있다.
4.5.3.1채팅방 생성
멤버 선택 화면을 이용해서 채팅방을 생성 할수 있다.
상단의 등록 버튼을 탭한다.
멤버를 선택한다.
채팅방 화면에서 메시지 입력 또는 파일을 선택한다.
전송한다.
그림 4-16채팅방 생성
4.5.3.2채팅방 파일전송
채팅방에서 파일을 전송할수 있다. 전송 가능한 파일은 이미지 파일이다.
하단의 + 버튼을 탭한다.
파일 전송을 탭한다.
앨범에서 선택 또는 카메라를 선택한다.
선택을 완료 하면 파일이 전송된다.
그림 4-17파일 전송
4.5.4설정
로그아웃, 로그전송, Waiv 정보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4.5.4.1로그아웃
앱을 종료 및 등록된 Push 토큰값을 제거합니다.
그림 4-18로그아웃
4.5.4.2로그전송
로그를 메일로 전송 할수 있습니다.
그림 4-19로그전송
4.5.4.3WAiV 정보
WAiV 정보는 설치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6유용한 정보
로그인을 위해서는 Server URL 정보와 Realm 정보 ,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담당자에서 계정을 요청하기 바랍니다.
4.6.1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 안내
이 제품에 사용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lf4j | MIT License |
logback-android | Apache-2.0 |
gson | Apache-2.0 |
otto | Apache-2.0 |
spongycastle | Apache-2.0 |
commons-codec | Apache-2.0 |
retrofit2 | Apache-2.0 |
okhttp3 | Apache-2.0 |
glide | Apache-2.0 |
PhotoView | Apache-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