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UBE Messenger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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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커뮤니케이션 기능

2.1.1상담원 상태 확인

[상담원 목록]은 트리 구조로 되어 있으며, 각 상담원의 상태를 아이콘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툴팁에 상태 설명이 나타납니다.

그림 2-1상담원상태

아이콘에 따른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 2-1상태 아이콘 (NEXUSCUBE v2.7.2 이상)


메신저 상태

로그인

로그오프

CTI

상태

로그인

로그오프

2.1.2공지 보내기

공지 보내기는 해당 권한을 가진 상담원만 전송할 수 있으며, 창 바탕색이 노란색인 쪽지 형태입니다. 
테넌트 / 그룹 / 파트 / 상담원을 대상으로 공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테넌트 / 그룹 / 파트를 대상으로 공지 전송 시, 해당 테넌트 / 그룹 / 파트에 소속된 모든 상담원에게 공지가 전송됩니다. 공지를 보내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2.1.2.1상담원 목록을 통한 공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공지를 보내고자 하는 대상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공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2공지1

2.1.2.2메뉴를 통한 공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공지의 수신 대상을 선택 후, 메뉴의 [동작]을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 [공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3공지2

2.1.2.3기능창을 통한 공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공지의 수신 대상을 선택 후, 기능창의 [공지 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 2-4공지3

2.1.2.4공지 보내고 받기

공지 보내기 창입니다.

그림 2-5공지4

1[받는사람] 버튼을 클릭하면 수신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수신자입니다. 각 수신자는 ; 로 구분됩니다.

3[긴급]공지를 체크하면 공지 수신 시, 글자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4이 칸에 공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5현재 글자 수/최대 글자 수 입니다. 작성 가능한 최대 글자 수는 500글자 입니다.

6[보내기] : 공지를 전송합니다.
[다시쓰기] : 작성한 내용을 모두 지웁니다.

수신된 공지입니다.

그림 2-6공지5

1프린터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NEXUSCUBE M 인쇄하기를 참고합니다.

2공지 전송 권한이 있는 경우, [답장] 버튼으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공지를 닫습니다.

[긴급]공지가 수신된 화면입니다.

그림 2-7공지6

2.1.3쪽지 보내기

테넌트 / 그룹 / 파트 / 상담원을 대상으로 쪽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테넌트 / 그룹 / 파트를 대상으로 쪽지 전송 시, 해당 테넌트 / 그룹 / 파트에 소속된 모든 상담원에게 쪽지가 전송됩니다. 쪽지를 보내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2.1.3.1상담원 목록을 통한 쪽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공지를 보내고자 하는 대상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쪽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8쪽지1

환경설정의 대화모드 설정에서 [쪽지를 기본으로 설정]한 경우, 상담원을 더블클릭하여 쪽지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NEXUSCUBE M 대화모드 설정를 참고합니다.

2.1.3.2메뉴를 통한 쪽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쪽지의 수신 대상을 선택 후, 메뉴의 [동작]을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 [쪽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9쪽지2

2.1.3.3기능창을 통한 쪽지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쪽지의 수신 대상을 선택 후, 기능창의 [쪽지 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 2-10쪽지3

2.1.3.4쪽지 보내고 받기

쪽지 보내기 창입니다.

그림 2-11쪽지4

1[받는사람] 버튼을 클릭하면 수신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수신자입니다. 각 수신자는 ; 로 구분됩니다.

3이 칸에 쪽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4현재 글자 수/최대 글자 수 입니다. 작성 가능한 최대 글자 수는 500글자 입니다.

5[보내기] : 쪽지를 전송합니다.
[다시쓰기] : 작성한 내용을 모두 지웁니다.

수신된 쪽지입니다.

그림 2-12쪽지5

1프린터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NEXUSCUBE M 인쇄하기를 참고합니다.

2[답장] 버튼으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쪽지를 닫습니다.

2.1.4대화하기

메신저 로그인 상태인 상담원과 실시간 대화하기가 가능합니다. 
대화하기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2.1.4.1상담원 목록을 통한 대화하기

상담원 목록에서 공지를 보내고자 하는 대상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대화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13대화1

환경설정의 대화모드 설정에서 [대화하기를 기본으로 설정]한 경우, 상담원을 더블클릭하여 대화하기가 가능합니다. NEXUSCUBE M 대화모드 설정를 참고합니다.

2.1.4.2메뉴를 통한 대화하기

상담원 목록에서 대화할 상담원을 선택 후, 메뉴의 [동작]을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 [대화 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14대화2

2.1.4.3대화 주고받기

그림 2-15대화4

1[파일] - [대화내용 저장하기] : 대화 내용을 저장합니다.
NEXUSCUBE M 대화 내용 저장하기를 참고합니다.
[파일] - [종료] : 대화하기를 종료합니다.
[동작] - [파일 보내기] : 파일을 전송합니다. NEXUSCUBE M 대화 창을 통한 파일 보내기를 참고합니다.

2[대화창] 탭에는 대화 내용이 표시됩니다.
[파일전송] 탭에서는 파일 전송 및 파일 전송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NEXUSCUBE M 대화 창을 통한 파일 보내기를 참고합니다.

3보낼 메시지를 입력하고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마지막으로 메시지를 수신한 시간이 표시됩니다.

2.1.4.4대화 내용 저장하기

[파일] 메뉴의 [대화내용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16대화내용저장하기

경로와 파일 이름을 정하고 저장합니다.

그림 2-17대화내용저장하기3

다음과 같이 대화 내용이 텍스트 파일로 저장됩니다.

그림 2-18대화내용저장하기2

2.1.5파일 보내기 & 받은 파일 폴더 열기

메신저 로그인 상태인 상담원에게 파일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2.1.5.1상담원 목록을 통한 파일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파일을 보내고자 하는 대상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파일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19파일보내기2

2.1.5.2메뉴를 통한 파일 보내기

상담원 목록에서 파일을 전송할 상담원을 선택 후, 메뉴의 [동작]을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 중 [파일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20파일보내기3

2.1.5.3대화 창을 통한 파일 보내기

2.1.5.3.1[동작] 메뉴

[동작] 메뉴의 [파일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 2-21파일보내기

2.1.5.3.2[파일전송] 탭

대화창의 [파일전송] 탭에서는 파일 전송 내역 확인과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그림 2-22파일전송

1파일 전송한 내역이 표시됩니다.

2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대화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2.1.5.4받은 파일 폴더 열기

[파일] 메뉴의 [받은 파일 폴더 열기]를 클릭하여 받은 파일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그림 2-23받은파일폴더열기

받은 파일 폴더 변경은 NEXUSCUBE M 개인 설정을 참고합니다.

2.1.6인쇄하기

NEXUSCUBE M을 이용하여 받은 공지 혹은 쪽지의 해당 부분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받은 공지, 쪽지의 프린터 모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2-24쪽지5

아래와 같이 인쇄창이 나타납니다.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 해당 문서를 출력합니다.

그림 2-25인쇄

2.1.7메시지 보관함

NEXUSCUBE M의 기능창에는 [메시지 보관함] 버튼이 있습니다. 
[메시지 보관함]은 상담원 간에 보내고 받은 쪽지 및 공지를 관리합니다. 
메시지 보관함을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메뉴의 [메시지 보관함 열기]를 클릭합니다.
- 기능창의 [메세지 보관함]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 2-26메시지보관함

그림 2-27메시지보관함4

조회날짜를 선택하고 쪽지함을 클릭하면 쪽지 목록이 표시됩니다. 
아래는 [받은 쪽지] 쪽지함입니다.

그림 2-28메시지보관함1

1보관함 나가기 : 메시지 보관함을 닫습니다.
보관함 비우기 : 선택한 보관함의 모든 메시지를 삭제합니다.
파일로 저장 : 선택한 공지나 쪽지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삭제 : 선택한 공지나 쪽지를 삭제합니다.
조회날짜 : 조회날짜 범위를 선택합니다.

2쪽지함을 선택합니다.
받은 쪽지, 보낸 쪽지, 받은 공지, 보낸 공지

3선택한 쪽지함의 쪽지 목록이 표시됩니다.

4선택한 쪽지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5메시지를 검색합니다.
내용 및 쪽지보낸 사람(받은 쪽지 보관함), 쪽지받은 사람(보낸 쪽지 보관함), 공지보낸 사람(받은 공지 보관함), 공지받은 사람(보낸 공지 보관함)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보낸 쪽지] 보관함입니다. 
[보낸 쪽지]와 [보낸 공지] 보관함에서는 쪽지 및 공지를 클릭하면, 좌측 하단에서 해당 메시지를 수신자가 확인하였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수신자 이름(확인)
- 수신자 이름(미확인)

그림 2-29메시지보관함2

메세지는 31일 지나면 자동 삭제됩니다.

엔진 v2.6.3 이하 버젼에서는 자동삭제 기능이 없기 때문에 메세지 확인이 느릴경우 db에서 기존 데이터를 삭제해야 합니다.

2.1.8헬프콜

[헬프콜]은 상담원이 관리자에게 요청하여 감청, 원격지원 등의 방법을 통해 상담 업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헬프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의 HelpCall 항목에 관리자 ID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림 2-30헬프콜1

도구모음 창의 헬프콜 아이콘을 클릭하여 관리자에게 헬프콜을 요청합니다.

그림 2-31헬프콜2

상담원이 헬프콜을 요청하면, 관리자의 PC에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그림 2-32헬프콜5

1할입하기: 관리자가 상담원과 고객의 통화를 듣는 중에 관리자와 상담원이 서로 말하기가 가능합니다. 고객은 관리자와 상담원의 대화를 들을 수 없습니다.

2감청하기: 관리자가 상담원과 고객의 통화를 듣습니다.

3해제: 헬프콜을 해제합니다.

4원격제어: 관리자가 상담원 PC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합니다.

5스냅샷 요청: 상담원 PC의 화면을 캡쳐하여 관리자에게 보냅니다.

2.1.8.1원격제어

헬프콜 접수 창에서 [원격제어]를 클릭합니다.

그림 2-33헬프콜5

상담원 PC 화면에 원격제어 수락 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원격제어 창이 나타납니다.

그림 2-34헬프콜6

원격제어 창에서 [대기]를 클릭하면, 관리자가 상담원 PC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림 2-35헬프콜7

상담원 PC를 원격제어하는 화면입니다.

그림 2-36헬프콜8

2.2부가기능

2.2.1소속 파트 열기

그림 2-37소속파트열기

NEXUSCUBE M의 메뉴 아래에 위치한 기능창에는 로그인한 상담원의 이름과 ID가 표시됩니다. 
해당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툴팁이 표시됩니다. 
더블클릭하면 상담원 목록에 자신이 소속된 파트가 열리고 나머지 파트는 모두 닫히게 됩니다.

NEXUSCUBE M의 첫 화면은 상담원의 소속 파트만 열린 상태입니다.

2.2.2상담원 정렬 방식

NEXUSCUBE M의 기능창에는 [상담원 정렬 방식] 버튼이 있습니다.
[상담원 전체 보기] 또는 [접속한 상담원만 보기]를 선택하여 상담원 목록창에 나타나는 [상담원 정렬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상담원 전체 보기]를 선택할 때에 나타나는 상담원 목록창입니다.

위의 그림은 [접속한 상담원만 보기]를 선택할 때에 나타나는 상담원 목록창입니다.
여기서 접속한 상담원이란, NEXUSCUBE M 혹은 전화기에 로그인한 상담원을 나타냅니다.

2.2.3트리 상태 변경

NEXUSCUBE M의 기능창에는 [트리 상태 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버튼을 통해 NEXUSCUBE M의 상담원 목록 펼치기 혹은 닫기가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은 [상담원 목록 펼치기]를 선택할 때에 나타나는 상담원 목록창입니다.

위의 그림은 [상담원 목록 닫기]를 선택할 때에 나타나는 상담원 목록창입니다.

2.2.4상담원 검색

NEXUSCUBE M의 기능창에는 [상담원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검색란에 상담원 사번 혹은 이름을 입력하여 해당 상담원을 찾아 쉽게 대화 혹은 쪽지, 공지 보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100으로 검색할 때에 나타나는 상담원 목록창입니다.

2.2.5메신저 위치고정

그림 2-38메신저 위치고정1

NEXUSCUBE M의 기능창에는 [메신저 위치 고정]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면 바탕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NEXUSCUBE M의 위치가 이동됩니다.

그림 2-39메신저 위치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