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UBE Campaign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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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메인 메뉴 영역

NEXUSCUBE C의 기능 및 기능설정 탭에서 제공하는 메뉴는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새캠페인] 메뉴를 이용하여 캠페인을 생성하고, [다이얼 장비관리]와 [예약콜/상담결과코드]는 캠페인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기본적인 각종 통계를 [캠페인 상태 보기]메뉴에서 제공합니다.

도구모음 영역은 [기능], [기능설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능]탭에서는 캠페인 만들기, 캠페인 상태보기, 캠페인 리스트, 스킬편집, 다이얼 장비관리를 위한 기능들이 활성화 됩니다.

[기능설정] 탭에서는 고객특성설정, 콜제한/상담결과코드, 환경설정을 위한 기능들이 활성화 됩니다.

2.2기능 메뉴

2.2.1캠페인 만들기

[기능] 탭에서 [새 캠페인]을 클릭하면 [새 캠페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 캠페인] 화면은 아웃바운드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정보와 자원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업무특성과 목적에 맞게 각 항목을 작성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새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2.2.2캠페인 상태 보기

[캠페인 상태 보기] 메뉴는 캠페인 전략에 의해 수행된 발신 현황 및 진행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그래프와 차트 형태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2.2.2.1Current Dial

[Current Dial] 메뉴는 전체 또는 특정캠페인에 대해 현재 발신 중인 콜들의 상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발신 중인 콜들의 상태는 최초 발신, 재시도 발신, 분배대기로 구분됩니다. 
전체적인 발신상태 분석을 위해 그래프를 제공하며, 세부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 상세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1모니터링 할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모든 캠페인에 대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선택된 캠페인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2발신 중인 콜들의 각 상태 별 건수를 보여줍니다.
• 대기상담원 : 현재 대기 상담원의 수를 보여줍니다.
• 최초발신 : 최초 발신중인 콜
• 재시도발신 : 재시도 발신중인 콜
• 분배대기 : 고객과 연결이 된 후 상담원에게 분배 중인 콜

3②의 상태를 막대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4발신중인 고객의 정보와 캠페인 정보가 표시됩니다.

5[간략하게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④의 창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④의 창이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 [간략하게 보기] 버튼은 [자세히 보기]로 바뀌며,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④의 창은 다시 활성화됩니다.

2.2.2.2캠페인별 상태

[Campaign별 상태] 메뉴는 각 캠페인 별 발신상태의 진행률 및 성공률에 대한 정보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각 캠페인의 진행률과 성공률을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2.2.3캠페인 리스트

리스트 매니저의 경우 현재 (2015년 5월 6일) 리팩토링 작업에 있어서 제공이 어렵습니다.

아래 내용은 앞으로의 방향을 표현하였습니다.

2.2.3.1리스트 매니저 개요

리스트 매니저란 아웃바운드를 하기 위한 고객리스트를 NEXUSCUBE C가 발신 할 수 있게끔 고객 정보를 가공하여 CIOD로 전송하는 기능 입니다.
리스트 매니저는 고객리스트를 다양한 형식과 필드 포맷에 맞추어 설정 가능하므로, 손쉽게 아웃바운드 발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2.2.3.2리스트 매니저 주요기능

2.2.3.3리스트 매니저 시작

[리스트 매니저]를 클릭합니다.

NEXUSCUBE C의 [환경설정] [FTP 설정]에서 FTP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설정되어 있어야 리스트 매니저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1리스트 매니저는 텍스트파일과 엑셀파일을 지원합니다.
원본 고객리스트의 파일형식에 따라 ①번 항목을 선택합니다.

2[시작시 위 선택항목을 자동 선택함]을 설정하면, 리스트 매니저 종료 후 다시 시작할 때 자동으로 이전 선택했던 파일형식으로 시작합니다.

3[확인]을 클릭하면, 리스트 매니저가 시작됩니다.

2.2.3.4리스트 매니저 기본 구성

1메뉴줄 : 메뉴는 [File]과 [Tool]로 구성되며 메뉴를 클릭하면 각 메뉴에 대한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2작업 목록 창 : 리스트 매니저가 작업할 원본 고객리스트 파일과 작업대상 캠페인 정보를 표시합니다.

3작업 진행 현황 창 : 작업 진행상황, 결과 및 오류메시지 등을 표시합니다

2.2.3.5발신 리스트 필드 선정

[Tool] [File Format Setting]을 클릭하면 원본 고객리스트 파일의 데이터 형식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1원본파일 지우기 : 발신리스트를 서버로 업로드 한 뒤에 원본 파일을 지웁니다.

2필드구분 방식 선택
• 필드항목 길이로 구분 : 원본 고객리스트 파일을 읽을 때 각 항목을 지정된 길이로 구분하여 읽는 방식입니다.
• 필드항목 구분자로 구분 : 원본 고객리스트 파일을 읽을 때 각 항목을 [구분자]에 지정된 값으로 구분하여 읽는 방식입니다.

3고객리스트의 항목에 발신리스트의 해당 필드를 지정합니다.
항목을 선택하여 ④의 영역에 끌어놓기를 합니다.

4원본 고객리스트에 입력된 정보의 순서대로 각 항목을 설정하여 원본 고객리스트의 데이터 형식을 지정합니다.

[필드항목 길이로 구분]은 원본 고객리스트를 선택하였을 경우, ④의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1필드 시작위치 : 해당 항목이 원본 고객리스트 내에서 시작되는 위치를 표시합니다

2필드의 길이 : 해당 항목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3필드 순서조정 : 원하는 필드를 선택 후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여 고객 특성 항목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필드길이 : 선택된 필드의 길이를 입력합니다.

2.2.3.6고객리스트를 아웃바운드 서버로 전송

2.2.3.6.1작업대상 지정

[메뉴줄]의 [File] [작업대상지정]을 순서대로 클릭하거나, [작업대상지정]을 클릭합니다.

[Campaign ID 지정]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캠페인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Data File 불러오기]에서 사용될 원본 고객 리스트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2.2.3.6.2작업대상 삭제

작업이 필요 없는 대상을 선택 후 [작업대상삭제] 버튼을 눌러 작업대상에서 제외 할 수 있습니다

2.2.3.6.3작업 시작

준비가 모두 끝난 후 메뉴의 [Tool] [Start]를 클릭하거나 [작업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2.3.6.4작업 진행

작업이 진행되고, 작업진행현황과 진행률 표시됩니다.

2.2.3.6.5작업 완료

정상적으로 고객리스트 파일이 발신리스트로 변환되고, 서버로 전송까지 완료되었을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2.2.4스킬 편집

NEXUSCUBE C는 캠페인과 상담원을 스킬에 등록하여 하나의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호는 이러한 스킬을 기준으로 분배됩니다.
캠페인 생성시 지정된 스킬과 같은 스킬을 가진 상담원에게 호를 분배합니다.
[Skill 편집] 화면에서는 캠페인과 상담원에게 스킬을 할당하기 위해 스킬을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기능] [스킬편집]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Skill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2.2.4.1스킬 추가

[Skill 편집] 화면에서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새로운 스킬이 추가됩니다.

1[Skill 편집] 화면에 추가하고자 하는 [Skill ID]와 [Skill Name] 그리고 [Description]을 입력합니다
• Skill ID : 스킬의 식별 숫자를 입력합니다. 스킬 아이디는 중복될 수 없습니다.
• Skill Name : 스킬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Description : 스킬에 관한 부연설명을 입력합니다.

2[적용] 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스킬 정보가 저장되고 화면이 닫힙니다.

3[취소] 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2.2.4.2스킬 수정

수정을 원하는 [Skill ID]를 [Skill 편집] 화면에서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Skill 수정]버튼을 클릭합니다.
[Skill 수정]버튼을 클릭하면 [Skill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2.2.4.3스킬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스킬를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스킬은 삭제됩니다.

2.2.5다이얼 장비 관리

[다이얼 장비관리] 메뉴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발신 장비에 대한 정보를 추가, 열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신장비의 채널을 각 캠페인 별 발신 또는 발신 모드 별 할당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2.5.1장비 관리

[Dialer 장비관리] [Dialer 장비관리]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Dialer 장비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2.2.5.2장비 추가

1[장비관리 편집] 화면에서 장비번호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새로운 장비번호가 추가됩니다.
• 장비번호 : 자동 생성됩니다.
• 채널수 : 해당 채널수를 선택합니다.
• 장비이름 : 장비이름을 입력합니다.

2[적용]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장비번호가 저장됩니다.

3[취소]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1. [채널 수]에 입력된 값이 실제 CIDS장비의 설정이 맞지 않은 경우에 CIDS의 채널 중 일부 사용할 수 없는 채널이 발생하거나 CIDS가 동작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장비추가와 기존 등록된 장비의 채널 수를 수정 한 후에는 꼭 CIOD의 재 시작이 필요합니다. CIOD를 재 시작 하지 않을 경우, CIDS의 장비설정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2.2.5.3장비 수정

수정하고자 하는 [장비관리] 항목을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여 채널수와 장비이름 정보를 수정합니다.

2.2.5.4장비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장비번호]를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장비는 삭제됩니다.

2.2.5.5채널 할당

아웃바운드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발신 채널이 필요합니다.
발신 장비 채널 할당에서는 발신 채널을 각 캠페인 별로 할당하거나, 발신 방법 별로 채널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발신 장비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얼 장비관리] [다이얼 채널 할당]을 순서대로 클릭하거나, 도구모음줄 일곱 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이얼 채널 할당] 화면이 나타납니다.

1Dialer 장비 선택 : 채널 할당하고자 하는 다이얼 장비를 선택합니다.

2Assign Mode : 채널할당의 방법을 지정합니다.
캠페인으로 할당과 발신모드로 할당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3채널별 발신모드 할당 : [Ctrl] 키 혹은 [Shift] 키를 이용해 발신모드를 변경할 채널을 선택한 후에 채널을 캠페인 또는 발신방법 별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2.2.5.6캠페인별 발신번호 설정

이기능은 앞단 구성일 때만 가능한 구성입니다.(뒷단구성은 안됨)

NEXUSCUBE C는 고객의 전화에 표시되는 발신자번호를 각 캠페인 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Dialer 장비관리] [캠페인별 발신번호 설정]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캠페인 별 발신번호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2.2.5.7캠페인별 발신번호 추가

[캠페인별 발신번호 설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후 [캠페인별 발신번호 추가]를 선택하면, [캠페인 발신번호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1Campaign : 발신번호를 입력할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2발신번호 : 캠페인에 적용될 발신번호를 입력합니다.

2.2.5.8캠페인별 발신번호 수정

수정을 원하는 [캠페인별 발신번호]를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캠페인별 발신번호 수정]을 선택합니다.

[캠페인 발신번호 설정] 화면에서 수정을 원하는 발신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2.2.5.9캠페인별 발신번호 삭제

삭제를 원하는 캠페인별 발신번호를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하면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캠페인별 발신번호 삭제]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선택한 캠페인 발신번호에 대한 삭제를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삭제합니다.

2.3기능설정 메뉴

2.3.1고객특성 설정

고객의 특성을 지정하여, 캠페인 진행 시 고객의 특성에 맞추어 발신순서를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3.1.1고객특성 설명 편집

고객특성을 최대 7개 항목까지 설정하여 통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설정탭] [설명편집]을 클릭하면 [고객특성설명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2.3.1.2고객특성 추가

1[고객특성설명 편집] 화면에서 고객성향 아이디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새로운 고객성향 항목이 추가됩니다.
• 고객성향 아이디 : 자동생성됩니다.
• 고객성향 1, 2, 3, …. : 컨택센터에서 정한 고객성향을 입력합니다.

2[적용] 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고객성향 항목이 저장됩니다.

3[취소] 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2.3.1.3고객특성 수정

수정하고자 하는 [고객성향] 항목을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여 고객성향 정보(고객성향1, 고객성향2, 고객성향3…..)를 수정합니다.

2.3.1.4고객특성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고객성향 항목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고객성향 항목은 삭제됩니다.

2.3.1.5전화번호별 설명 편집

[기능설정탭] [전화번호별설명편집]을 클릭하면 [전화번호별설명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2.3.1.6전화번호별 설명 추가

1[전화번호별 설명 편집] 화면에서 전화번호별 설명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전화번호별 설명 항목이 추가됩니다.
• ID : 자동생성됩니다.
• 전화번호1, 2, 3… : 발신할 전화번호에 대한 설명을 기재합니다.

2[적용] 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전화번호별 설명 항목이 저장됩니다.

3[취소] 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2.3.1.7전화번호별 설명 수정

수정하고자 하는 [전화번호별설명] 항목을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여 전화번호별설명 정보(전화번호1, 전화번호2, 전화번호3………)를 수정합니다.

2.3.1.8전화번호별 설명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전화번호별 설명 항목을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전화번호별설명 항목은 삭제됩니다.

2.3.2콜제한/상담결과코드

콜제한/상담결과코드는 예약콜 제한설정, 분배호수제한설정, 상담결과코드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인바운드 고객 중 회신을 요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하는 것을 콜백이라 합니다. 
또, 고객이 원하는 특정시간에 콜백을 수행하는 호를 예약콜이라 합니다.
이 메뉴는 사용하고 있는 NEXUSCUBE C 작업환경의 예약콜 제한 설정, 분배호수제한설정, 상담결과코드 설정 등의 값을 등록 및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콜백 또는 예약콜을 남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3.2.1예약콜 제한 설정

아웃바운드 발신 중 시스템에 부하를 초래할 수 있을 정도의 콜백 요청을 방지하기 위해 예약콜 제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콜백 캠페인의 경우, 예약콜 제한 설정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캠페인에 콜백 발신리스트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예약콜 제한 설정]을 클릭하면 [예약콜 제한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2.3.2.2예약콜 제한설정 추가

1[예약콜 제한 설정 편집]화면에서 예약콜 제한 설정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예약콜 제한 항목이 추가됩니다.
• 캠페인 아이디 : 예약콜 제한 설정을 원하는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 제한건 : 캠페인에 적용될 예약콜 제한 건수를 입력합니다.

2[적용] 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예약콜 제한 설정 항목이 저장됩니다.

3[취소] 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2.3.2.3예약콜 제한설정 수정

[예약콜 제한설정] 화면에서 [제한건수]를 변경 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2.3.2.4예약콜 제한설정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예약콜 제한 설정 항목을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예약콜 제한 설정 항목은 삭제됩니다.

2.3.2.5분배제한호수 제한설정

[분배호수제한설정]을 클릭하면 [분배호수제한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해당 캠페인을 선택하면 캠페인에 소속된 상담그룹, 상담팀, 상담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분배제한을 받을 상담원을 선택한 후 일괄처리를 제외로 설정하거나,
최대 분배호수를 제한할 상담원을 선택한 후 최대 분배호수를 설정 후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2.3.2.6상담결과코드 설정

NEXUSCUBE C에서 상담결과 코드를 설정해 두면 상담원 어플리케이션에서 고객과 상담 후 설정된 결과코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결과코드는 상담결과 통계에 반영되며, 이 후 리스트 재 추출 시 참조할 수 있습니다.

[상담결과코드 설정]을 클릭하며, [상담결과 항목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2.3.2.7상담결과코드 추가

1[상담결과코드] 편집 화면에서 상담결과코드 마지막 그리드로 이동 후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주면 상담결과코드 항목이 추가됩니다.
• [아이디] : 자동생성됩니다.
• [상담결과 코드] : 상담결과 코드를 입력합니다.
• [상담결과 코드 설명] : 상담결과에 대한 부연설명을 입력합니다.

2[적용] 버튼을 누르면 추가한 상담결과 코드가 저장됩니다.

3[취소] 버튼을 누르면 저장되지 않고 화면이 닫힙니다.

2.3.2.8상담결과코드 수정

수정하고자 하는 [상담결과코드] 항목을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여 상담결과코드와 상담결과 코드설명 정보를 수정합니다.

2.3.2.9상담결과코드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상담결과코드 항목을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삭제확인 메시지 창이 팝업 됩니다. 
확인 후 [예]를 누르면 해당 상담결과코드 항목은 삭제됩니다.

2.3.3환경설정

[환경설정] 메뉴에서는 NEXUSCUBE C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 2-1화면표시 항목

구분

내용

채널 할당 시

보여주는 캠페인

캠페인 모드 별로 할당 시 대상 캠페인을 보여줄 날짜의 범위 설정.

이는 캠페인이 많아져 펼침목록에 전체 캠페인이 표시가 안 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것 임.

알람 설정

캠페인 리스트 잔량 부족 시 알람 횟수 설정.

[주기적으로 계속]을 체크하면 1분에 한번씩 알람이 반복 됨.

표 2-2통신 항목

구분

내용

통계 갱신주기

캠페인 통계를 갱신하는 시간 설정.

서버 접속시간

서버와의 접속 시간 설정.

만일 설정된 시간 동안 서버로부터 정보를 못 받을 시 NEXUSCUBE C는 서버와의 접속을 끊고 종료 됨.

표 2-3알림 항목

구분

내용

메시지 알림창

서버로부터 주요 이벤트를 받았을 때 알리는 형식 설정.

캠페인 최대 생성개수

캠페인 최대 생성개수를 지정할 수 있음.

표 2-4FTP 설정 항목

구분

내용

아이디

CIOD 서버의 FTP 아이디를 입력 함.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

비밀번호

CIOD 서버의 FTP 비밀번호를 입력 함.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

표 2-5로그 항목

구분

내용

프로그램 로그 설정

NEXUSCUBE C의 로그 설정.

통신로그 설정

서버와의 통신로그 설정.

2.3.4트리 정렬 설정

[트리정렬]을 [이름]과 [이이디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3.5권한설정

전체 테넌트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2.3.6NEXUSCUBE C 통계항목 재정의

v3.0.1, v2.7.5 이상에 적용된 사항입니다.

2.3.6.1NEXUSCUBE C 통계 - 리스트대비

2.3.6.2NEXUSCUBE C 통계 - 발신현황

2.3.6.3NEXUSCUBE C 통계 - 미발신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