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UBE Administrator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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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NEXUSCUBE A 개요

NEXUSCUBE A(Administrator)는 관리자용 자원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컨택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기본 자원정보를 관리해줍니다.
상담대, 상담원, 라우터, 국선, IVR, 교환기, 센터, 권한, 인입 그룹, 스킬 등의 등록/수정/삭제 등의 작업을 간편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변경된 자원을 실시간으로 적용시켜줍니다. 또한 엑셀 형식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한눈에 모든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컨택센터 운영의 기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1.2NEXUSCUBE A 주요 기능

1.3NEXUSCUBE A 실행하기

NEXUSCUBE A를 실행하기 위해 NEXUSCUBE M의 하위메뉴 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로딩 화면이 실행됩니다.

1.4NEXUSCUBE A 기본 구성

1.4.1화면 구성

그림 1-1NEXUSCUBE A 화면 구성

1도구모음 영역 : [자원 관리], [환경 설정]의 두 가지 탭이 있습니다.
자원 관리 : 센터의 모든 자원이 아이콘으로 나열되어 조회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 부가적인 기능이나 설정을 변경합니다.

2트리 영역 : 센터에서 사용되는 상담원 / 스킬 / 자원의 정보를 조회 및 제어할 수 있도록 각 항목을 아이콘으로 표시합니다.
- 좌측 탭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트리가 확장됩니다.
- 트리가 확장된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트리가 항상 보이도록 고정됩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트리를 숨깁니다.

3조회 영역 : 자원을 조회하면 이 영역에 자원 목록이 표시됩니다.
상단의 탭 이름을 클릭하여 이미 조회했던 여러 자원 창을 변경하여 볼 수 있습니다.

4로그 영역 : 각 자원에 대해 등록, 수정, 삭제 작업 시 로그가 표시됩니다.
자원이 정상적으로 등록/수정/삭제되지 않는 경우 로그 영역을 참고하여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단축키 안내 영역 : 자원 등록/수정/삭제 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안내입니다.

6미니 도구모음 영역 : 유용한 기능을 작은 아이콘으로 모아놓은 영역입니다.

1.4.2자원 관리 방법

단축키는 그리드가 활성화 되어있을 때 적용됩니다. 트리나 다른곳이 활성화 되었을 때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1.4.2.1자원 조회 & 정렬

그림 1-2NEXUSCUBE A 자원 조회

1도구모음 영역에서 조회하고자 하는 자원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컨택센터의 등록된 모든 자원이 조회됩니다.

2트리 영역에서 조회하고자 하는 자원의 상위 자원을 더블클릭합니다.
해당 상위 자원의 하위 자원만 조회됩니다.

3조회 영역에 자원 목록이 표시됩니다.

자원의 항목 이름을 클릭하면 우측에 ▲ 표시가 나타나며 해당 항목을 기준으로 한 오름차순으로 정렬됩니다.

그림 1-3NEXUSCUBE A 자원 정렬 (오름차순)

다시 항목 이름을 클릭하면 우측에 ▼ 표시가 나타나며 해당 항목을 기준으로 한 내림차순 정렬됩니다.

그림 1-4NEXUSCUBE A 자원 정렬 (내림차순)

1.4.2.2자원 검색

도구모음의 [자원 검색]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F를 누르면 자원 검색 창이 실행됩니다.

그림 1-5NEXUSCUBE A 자원 검색

그림 1-6NEXUSCUBE A 자원 검색 창

1검색할 자원의 타입을 체크합니다.

2검색할 자원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3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4검색 결과를 더블클릭하면 트리 영역에 해당 자원 목록이 열리고, 자원이 선택됩니다.

1.4.2.3자원 등록

1.4.2.3.1자원 등록 방법 1

자원 조회 영역에 새로운 자원을 등록하기 위한 칸을 생성합니다.

그림 1-7NEXUSCUBE A 자원 등록 방법 1-1

그림 1-8NEXUSCUBE A 자원 등록 방법 1-2

1자원의 각 항목을 입력합니다.

2도구 모음의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S를 입력하여 자원을 저장합니다.

자원 등록이 완료되면 하단 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로그가 표시됩니다.

그림 1-9NEXUSCUBE A 자원 등록 로그 1

1.4.2.3.2자원 등록 방법 2

그림 1-10NEXUSCUBE A 자원 등록 방법 2-1

1[자원] 트리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자원의 상위 자원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자원 등록]을 선택합니다.

2해당 상위 자원에 소속된 자원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3목록 마지막 줄에 새로운 자원을 등록하기 위한 칸이 생성됩니다.

그림 1-11NEXUSCUBE A 자원 등록 방법 2-2

1자원의 각 항목을 입력합니다.

2도구 모음의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S를 입력하여 자원을 저장합니다.

자원 등록이 완료되면 하단 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로그가 표시됩니다.

그림 1-12NEXUSCUBE A 자원 등록 로그 2

1.4.2.3.3자원 값 자동 채우기

특정 값이 연속되거나 동일한 여러 개의 자원 등록 시, 값을 자동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림 1-13A자동채우기1

1가장 위의 자원에 기준이 될 값을 입력합니다.

2Shift 키를 누르고 연속된 자원을 선택합니다.

3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값을 입력 후 키를 눌러 입력합니다.
= 해당 값과 모두 같은 값을 입력합니다.
+ 첫째 값에 해당 값만큼을 가산한 값을 입력합니다.
- 첫째 값에 해당 값만큼을 감산한 값을 입력합니다.

팝업에서 +에 1을 입력하여, 2001로부터 1이 가산된 값이 입력되었습니다.

그림 1-14A자동채우기2

다른 항목을 우클릭하여 =에 값을 입력합니다.

그림 1-15A자동채우기5

팝업에서 =에 2000을 입력하여, 모든 자원에 2000 값이 입력되었습니다.

그림 1-16A자동채우기6

1.4.2.3.4기존 값 복사하기

다른 자원의 항목값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려는 자원을 선택하고 Ctrl+C 키를 눌러 복사합니다.

그림 1-17A기존값복사1

값을 붙여넣을 자원을 선택하고 Ctrl+V 키를 눌러 붙여넣습니다.

그림 1-18A기존값복사2

1.4.2.4자원 수정

그림 1-19NEXUSCUBE A 자원 수정

1자원 조회 영역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항목에 값을 입력합니다.

2도구 모음의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S를 입력하여 자원을 저장합니다.

자원 수정이 완료되면 하단 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는 로그가 표시됩니다.

그림 1-20NEXUSCUBE A 자원 수정 로그

주의

자원 항목에 따라 수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원의 ID 등)

상담원이 로그인 상태일 때도 상담대 및 상담원 소속 수정이 가능하며, 통계는 수정 이전의 소속으로 마감됩니다.

1.4.2.5자원 삭제

기본적으로 자원을 삭제할 때는 종속된 하위자원이 없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상담그룹을 삭제할 때는 종속된 하위 상담파트와 상담원이 모두 삭제되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림 1-21NEXUSCUBE A 자원 삭제

1자원 조회 영역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자원을 선택합니다. Shift 키로 연속된 자원을 다중 선택하거나, Ctrl 키로 연속되지 않은 자원을 다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도구 모음의 [삭제 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D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삭제 확인] 창이 나타납니다. 
[예(Y)]를 클릭하면 자원이 삭제됩니다.

그림 1-22NEXUSCUBE A 자원 삭제 확인

자원 삭제가 완료되면 하단 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삭제되었다는 로그가 표시됩니다.

그림 1-23NEXUSCUBE A 자원 삭제 로그

주의

상담원이 로그인 상태일 때는 상담대 및 상담원 자원의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주의

상담원 또는 DN 이 처리중일 때 그룹, 파트 감시해제는 실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1.5NEXUSCUBE 자원 범위 확인사항

자원

종속성

한계점

센터



테넌트

센터에 종속

한센터에 99개까지 가능

[폴더]미디어

센터에 종속

센터에 유일

[폴더]상태사유

센터에 종속

센터에 유일

[폴더]상담대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폴더]대표번호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폴더]권한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폴더]ARS서비스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폴더]요일마감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상담대대분류

테넌트에 종속


상담대중분류

상담대대분류에 종속


DN

상담대중분류에 종속

센터에 유일

RP

상담대중분류에 종속

센터에 유일

상담그룹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상담팀

상담그룹에 종속

상담그룹에 유일

상담원

상담팀에 종속

센터에 유일(멀티센터에서도 유일해야 합니다.)

로그인ID

미디어ID에 종속

센터에 유일

권한

테넌트별 폴더권한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권한ID

테넌트별 폴더권한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스킬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미디어

센터에 종속

센터에 유일

일스케쥴

테넌트에 종속

센터에 유일

요일스케쥴

테넌트에 종속

센터에 유일

기간스케쥴

테넌트에 종속

센터에 유일

시나리오

테넌트에 종속

테넌트에 유일

UI메뉴

센터에 종속

센터에 유일

1.6자원이동에 대한 정의

여기에서 말하는 자원이동은 상담원, DN 의 변경 또는 삭제를 뜻합니다.

  1. 상담원 이동은 상담원 상태에 상관없이 변경 가능합니다.

  2. 상담원이 테넌트를 이동할 때는 스킬이 초기화 된다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3. 상담원 삭제 또는 Monitor_flag 해제 는 상담원이 로그오프일 때만 가능합니다.(권한 25 필요)

상담원이 로그인 시 삭제 또는 monitor_flag 를 해제할 시는 팝업창으로 로그인 중임을 알려줍니다.

상담원 삭제 또는 Monitor_flag 해제 는 상담원이 로그오프일 때만 가능합니다.

NEXUSCUBE A 에서 Administrator 25 권한을 넣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권한을 해제하지 말고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