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UBE Administrator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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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센터

센터 자원은 컨택센터 NEXUSCUBE 엔진의 기본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합니다.

허용범위의 문자 1은 char 1 입니다. 문자 1은 영문 문자 1개 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문자 30은 영문은 30글자가 들어가며 한글의 경우 2byte 이기 때문에 15자가 됩니다.

v3.0 CIOD 연동 주의할 점

v3.0 자원등록 시 DN, QUEUE, LOGIN_ID에 연동 되는 CIOD 사용 하기 위해서는 DN,QUEUE, LOGIN 를 숫자로 써야 합니다

2.1.1센터 조회

센터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센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담원], [자원], [스킬] 트리의 NEXUSCUBE-A를 더블클릭합니다.

2.1.2센터 등록

1센터 자원을 조회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장 마지막 항목을 선택 후, 마우스 커서 ↓를 누릅니다.
센터 자원을 조회하고 있는 상태에서 [Ctrl+N]를 누릅니다.

2[상담원], [자원], [스킬] 트리의 NEXUSCUBE-A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센터 등록]을 선택합니다.

센터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센터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

센터 자원에 대한 감시 설정. 체크박스 형태로 제공 됨.

센터ID*

센터의 ID를 입력함.

0 < n < 10

등록센터ID*

멀티센터 구성 시 정보를 입력하며 기본적으로는 1을 사용함.

0 < n < 10

센터 이름*

해당 센터의 이름을 입력함.

문자 30

센터 구분*

본 센터와 타 센터를 구분 시에 등록함. 기존에 정해진 값을 입력해야 함.

selectbox

0 < n < 10

IP주소*

NEXUSCUBE 서버의 IP 주소 입력. 기존에 정해진 값을 입력해야 함.

문자 30

센터 별명

센터의 Alias을 설정할 때 입력 함.

문자 4

분대 센터 마감 구분

데이터를 저장 때에 센터마다 원하는 시간 단위를 설정할 수 있음.

값은 사용 안 함, 5분대, 10분대, 15분대, 30분대의 5가지로 분리되어 있음.

selectbox

0 < n < 100

국선 접속코드

외부로 발신할 때에 필요한 값으로, 교환기에 정해진 값을 입력해야 함.

일반적으로 9를 하나, 기존에 정해진 값을 입력해야 함.

문자 5

국선 그룹코드

DOD 라인에 따라 묶어진, 외부로 발신할 때에 필요한 값으로 설정할 수 있음.

기존에 정해진 값을 입력해야 함.

문자 2

IP주소2

이중화 시 사용되며 secondary IP 정보를 입력함.

문자 30

UI 업데이트 주소

UI 업데이트 주소를 입력함.

문자 100

이중화설정

0은 미사용, 1은 사용.

설정에 맞게 선택함.

selectbox

0 < n < 10

DB종류

DB 의 종류를 선택함.

selectbox

0 < n < 10

*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주의

센터 정보는 함부로 변경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변경해야 합니다.

2.2테넌트

[테넌트]는 한 센터 안에 각각의 또 다른 센터가 존재하는 것과 같이 하나의 센터를 완벽하게 분리, 운영할 수 있는 자원입니다. 하나의 센터를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다수의 테넌트로 분리하여 사용함으로써, 마치 독립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테넌트 등록 범위는 1 ~ 999까지(3자리)이며 총 99개 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2.2.1테넌트 조회

테넌트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테넌트]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담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센터)을 더블클릭합니다.

2.2.2테넌트 등록

테넌트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2테넌트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테넌트가 소속될 센터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센터ID 등록.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사용하고자 하는 테넌트 ID 등록.

0 < n < 100

테넌트 이름

해당 테넌트명 등록.

문자 30

서비스 레벨 계산 공식

해당 사이트에 맞는 서비스 레벨 계산 공식 선택.

1 : (일정시간내 응답호수 + 일정시간내 포기호수) / 실인입호수 * 100

2 : 일정시간내 응답호수 / 실인입호수 * 100

3 : (일정시간내 응답호수 + 일정시간내 포기호수) / 총인입호수 * 100

4 : 일정시간내 응답호수 / 총인입호수 * 100

5 : (일정시간내 응답호수 + 일정시간내 포기호수 + 타센터라우팅 - 타센터실패) / 실인입호수 * 100

selectbox

0 < n < 10

2.3상담원

2.3.1상담원 그룹

상담원은 상담원 파트의 종속 자원이며, 상담원 파트는 상담원 그룹의 종속 자원입니다. 
즉, 상담원 그룹은 상담원 자원의 최상위 모임으로, 상담원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상담원 그룹은 테넌트에 종속된 자원이며 같은 테넌트 안에서는 상담그룹ID 가 중복될 수 없으나 테넌트가 다를경우 상담그룹 ID 가 같아도 등록가능합니다.

예를들면 10번 테넌트에 100번 상담그룹이 있을때 20번 테넌트에 100번 상담그룹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센터는 1자리, 테넌트는 2자리, 상담그룹은 3자리, 상담팀은 4자리로 구성하면 편리합니다.

예를들면 1센터 10테넌트 100번 그룹 1000번 파트로 구성합니다.

2.3.1.1상담원 그룹 조회

상담원 그룹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원]-[상담원 그룹]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담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테넌트)을 더블클릭합니다.

2.3.1.2상담원 그룹 등록

상담원 그룹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3상담원 그룹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상담 그룹이 소속될 센터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 등록.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 그룹이 소속될 테넌트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0

상담그룹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그룹의 ID 등록.

0 < n < 10^6

상담그룹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그룹의 이름 등록.

문자 30

2.3.2상담원 파트

상담원은 상담원 파트의 종속 자원이며, 상담원 파트는 상담원 그룹의 종속 자원입니다. 
상담원 파트는 상담원 자원의 상위 모임으로, 상담원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2.3.2.1상담원 파트 조회

상담원 파트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원]-[상담원 파트]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담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상담원 그룹)을 더블클릭합니다.

2.3.2.2상담원 파트 등록

상담원 파트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4상담원 파트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상담원 파트가 소속될 센터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 등록.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원 파트가 소속될 테넌트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0

상담원 그룹 ID

상담원 파트가 소속될 그룹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상담원 그룹 ID등록.

selectbox

0 < n < 10^6

상담원 파트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파트 ID등록.

0 < n < 10^6

상담원 파트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파트 이름 등록.

문자 30

2.3.3상담원

주의

상담원은 센터에서 유일한 자원이어야 합니다. 멀티센터 환경에서도 유일한 자원으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2.3.3.1상담원 조회

상담원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원]-[상담원]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담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상담원 파트)을 더블클릭합니다.

2.3.3.2상담원 등록

상담원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5상담원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설정

상담원의 모니터링 여부를 표시함.

감시가 해제된 상담원은 호 분배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담원 관련 호, 상태 통계도 적용되지 않음.

※ 체크박스 체크 시: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시: 감시 해제


센터 ID

상담원이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 등록.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원이 소속될 테넌트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0

상담원 그룹 ID

상담원이 소속될 그룹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원 그룹 ID 등록.

selectbox

0 < n < 10^6

상담원 파트 ID

상담원이 소속될 파트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원 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6

상담원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ID 등록.(대문자만 가능)

상담원을 등록하기 전 로그인 ID가 먼저 등록되어 있으면 등록하기 편리합니다.

문자 10

(2.7.13부터

문자20)

로그인 ID

교환기에 로그인하여 쓰고자 하는 ID 등록.

기존에 등록된 로그인 ID 등록.

로그인 ID 등록 방법은 NEXUSCUBE A 로그인ID 등록 참고.

selectbox

0 <= n < 2^31

상담원 이름

해당하는 상담원의 이름 등록.

문자 30

비밀번호

사용하고자 하는 비밀번호 등록.

문자 16

권한 ID

상담원에게 부여할 권한 선택.

selectbox

0 < n < 10^5

상담원 직급

상담원의 직급 선택.

※ 상담원 직급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각각 다른 권한이 부여됨.

1. 상담원 / 2. 파트 매니저 / 3. 그룹 매니저 / 4. 센터 매니저


주의. 센터매니저로 등록되면 상담원정보에 비밀번호가 보이게 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급을 센터 매니저로 선택할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HA 기능 제어 메뉴 또한 센터매니저에만 적용됩니다.

selectbox

0 < n < 10

팀구분

해당하는 팀 등록.

문자 30

상담원 직무

상담원 직무 등록.

문자 30

사용자 옵션

기능 추가를 위한 옵션임. 옵션이 있을 때만 사용.

문자 500

이메일

상담원의 이메일 등록.

※ VoIP를 통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를 반드시 등록해야 함.

문자 50

블랜딩 종류

상담원의 블랜딩 종류 선택.

※ 1. 인바운드 / 2. 아웃바운드 / 3. 블랜드

selectbox

0 < n < 10

기본 큐

상담원이 기본적으로 분배 받을 큐 번호 선택.

※ NEXUSCUBE P의 대기호수는 이 때 설정한 기본 큐의 대기호 수와 같음.

큐의 대기율(대기호수 / 수신 가능 상담원 × 100)을 이용하여 시나리오를 분배할 때에 여기에서 설정한 기본 큐의 대기호수 사용.

0 <= n < 2^31

최종수정자

상담원 정보를 최종 수정한 사람의 ID 가 입력 됨.(수정불가)

문자 12

최종수정일

최종 수정한 날짜가 입력 됨.(수정불가)

문자 19

로그오프 사유

상담원의 로그오프 사유 등록.

0 <= n < 10

업무 마감시간

해당 상담원의 업무 마감시간 등록.

selectbox

문자 2

입사 일자

상담원의 입사 일자 등록.

selectbox

문자 19

퇴사 일자

상담원의 퇴사 일자 등록.

selectbox

문자 19

전송 파일 크기

전송 가능한 파일의 크기 지정.

0 <= n < 10^4

상담원 별명

상담원의 별명을 추가로 입력.

문자 50

표 2-6상담원 항목(v3.0)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설정

상담원의 모니터링 여부를 표시함.

감시가 해제된 상담원은 호 분배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담원 관련 호, 상태 통계도 적용되지 않음.

※ 체크박스 체크 시: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시: 감시 해제

센터 ID

상담원이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 등록.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원이 소속될 테넌트 ID 입니다.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0

상담원 그룹 ID

상담원이 소속될 그룹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원 그룹 ID 등록.

selectbox

0 < n < 10^6

상담원 파트 ID

상담원이 소속될 파트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원 파트 ID 등록.

selectbox

0 < n < 10^6

상담원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원 ID 등록.(대문자만 가능)

상담원을 등록하기 전 로그인 ID가 먼저 등록되어 있으면 등록하기 편리합니다.

문자 20

미디어 ID

등록된 미디어 ID 를 선택

selectbox

로그인 ID

교환기에 로그인하여 쓰고자 하는 ID 등록.

기존에 등록된 로그인 ID 등록.

로그인 ID 등록 방법은 NEXUSCUBE A 로그인ID 등록 참고.

selectbox

문자 20

상담원 이름

해당하는 상담원의 이름 등록.

문자 30

비밀번호

사용하고자 하는 비밀번호 등록.

문자 16

권한 ID

상담원에게 부여할 권한 선택.

selectbox

0 < n < 10^5

상담원 직급

상담원의 직급 선택.

※ 상담원 직급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각각 다른 권한이 부여됨.

1. 상담원 / 2. 파트 매니저 / 3. 그룹 매니저 / 4. 센터 매니저


주의. 센터매니저로 등록되면 상담원정보에 비밀번호가 보이게 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급을 센터 매니저로 선택할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HA 기능 제어 메뉴 또한 센터매니저에만 적용됩니다.

selectbox

0 < n < 10

팀구분

해당하는 팀 등록.

문자 30

상담원 직무

상담원 직무 등록.

문자 30

사용자 옵션

기능 추가를 위한 옵션임. 옵션이 있을 때만 사용.

문자 500

이메일

상담원의 이메일 등록.

※ VoIP를 통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를 반드시 등록해야 함.

문자 50

블랜딩 종류

상담원의 블랜딩 종류 선택.

※ 1. 인바운드 / 2. 아웃바운드 / 3. 블랜드

selectbox

0 < n < 10

기본 큐

상담원이 기본적으로 분배 받을 큐 번호 선택.

※ NEXUSCUBE P의 대기호수는 이 때 설정한 기본 큐의 대기호 수와 같음.

큐의 대기율(대기호수 / 수신 가능 상담원 × 100)을 이용하여 시나리오를 분배할 때에 여기에서 설정한 기본 큐의 대기호수 사용.

0 <= n < 2^31

최종수정자

상담원 정보를 최종 수정한 사람의 ID 가 입력 됨.(수정불가)

문자 12

최종수정일

최종 수정한 날짜가 입력 됨.(수정불가)

문자 19

로그오프 사유

상담원의 로그오프 사유 등록.

0 <= n < 10

업무 마감시간

해당 상담원의 업무 마감시간 등록.

selectbox

문자 2

입사 일자

상담원의 입사 일자 등록.

selectbox

문자 19

퇴사 일자

상담원의 퇴사 일자 등록.

selectbox

문자 19

전송 파일 크기

전송 가능한 파일의 크기 지정.

0 <= n < 10^4

상담원 별명

상담원의 별명을 추가로 입력.

문자 50

2.4상담대

2.4.1상담대 대분류

상담대 대분류는 상담대 자원의 최상위 모임으로, 상담대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즉, 상담대는 상담대 중분류의 종속 자원이며, 상담대 중분류는 상담대 대분류의 종속 자원입니다.

2.4.1.1상담대 대분류 조회

상담대 대분류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대]-[상담대 대분류]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상담대)을 더블클릭합니다.

2.4.1.2상담대 대분류 등록

상담대 대분류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7상담대 대분류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상담대 대분류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대 대분류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0 < n < 10^6

상담대 대분류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대분류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2.4.2상담대 중분류

상담대 중분류는 상담대 자원의 상위 모임으로, 상담대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상담대는 상담대 중분류의 종속 자원이며, 상담대 중분류는 상담대 대분류의 종속 자원입니다.

2.4.2.1상담대 중분류 조회

상담대 중분류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대]-[상담대 중분류]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상담대 대분류)을 더블클릭합니다.

2.4.2.2상담대 중분류 등록

상담대 중분류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8상담대 중분류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ID

상담대 중분류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대 중분류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상담대 중분류가 소속될 상담대 대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중분류 ID를 등록 함.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중분류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2.4.3상담대

[상담대]에서는 교환기에 등록되어있는 전화기(내선)와 IVR 채널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담대는 센터에서 유일한 자원입니다.

멀티센터의 경우 각 센터에서 유일한 자원 입니다. 예를들면 1센터에 1000 DN 과 2센터에 1000DN 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

상담대 자원은 센터에서 유일해야 합니다.

멀티PBX 의 경우 1번 PBX 에 1000 DN 과 2번 PBX 의 1000 DN 이 중복되면 안됩니다

2.4.3.1상담대 조회

상담대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담대]-[상담대]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상담대 중분류)을 더블클릭합니다.

2.4.3.2상담대 등록

상담대 중분류에 최초에 상담대를 등록하는 경우, 해당 상담대 중분류는 상담대의 상담대 중분류가 됩니다. 해당 상담대 중분류에는 상담대만이 등록 가능하게 됩니다.

상담대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9상담대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

감시 여부 설정.

※ 체크: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감시 해제


센터 ID

상담대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대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상담대가 소속될 상담대 대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ID

상담대가 소속될 상담대 중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중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ID를 등록 함.

8자리

0 < n < 2^31

주/부 미디어

기존에 전화기를 등록한 교환기의 ID를 등록 함.

(부 미디어가 없다면 등록하지 않아도 됨.)

0 <= n < 100

모델명

용도에 맞는 모델명을 등록 함.

문자 30

서비스

용도에 맞는 서비스명을 등록 함.

문자 30

상담대 분류

용도에 맞는 상담대 종류를 선택 함.

※ 1 – PSTN / 2 – ARS / 3 – PSTN + VoIP / 3 – MEDIA_CSTA1 / 4 – MEDIA_CSTA2 / 4 – PSTN+Chat / 5 – PSTN+eMail / 6 – PSTN+Fax / 7 – CITG

selectbox

0 < n < 10

상담대 타입

용도에 맞는 상담대 타입 설정.

※ 1 - Normal Phone / 2 – Digital Phone / 3 – Virtual Phone

selectbox

0 < n < 10

IP 주소

NEXUSCUBE의 엔진 IP 주소를 등록 함.

문자 15

감청 설정

감청 여부를 설정 함.

※ 0 – 감청 해제 / 1 – 감청 설정

selectbox

0 < n < 10

tag

meridian 에서 매칭테이블

0 < n < 2^31

표 2-10상담대 항목(v3.0)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

감시 여부 설정.

※ 체크: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감시 해제

센터 ID

상담대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상담대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상담대가 소속될 상담대 대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ID

상담대가 소속될 상담대 중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중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ID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대 ID를 등록 함.

문자 20

주/부 미디어

기존에 전화기를 등록한 교환기의 ID를 등록 함.

(부 미디어가 없다면 등록하지 않아도 됨.)

0 <= n < 100

모델명

용도에 맞는 모델명을 등록 함.

문자 30

서비스

용도에 맞는 서비스명을 등록 함.

문자 30

상담대 분류

용도에 맞는 상담대 종류를 선택 함.

※ 1 – PSTN / 2 – ARS / 3 – PSTN + VoIP / 3 – MEDIA_CSTA1 / 4 – MEDIA_CSTA2 / 4 – PSTN+Chat / 5 – PSTN+eMail / 6 – PSTN+Fax / 7 – CITG

selectbox

0 < n < 10

상담대 타입

용도에 맞는 상담대 타입 설정.

※ 1 - Normal Phone / 2 – Digital Phone / 3 – Virtual Phone

selectbox

0 < n < 10

IP 주소

NEXUSCUBE의 엔진 IP 주소를 등록 함.

문자 15

감청 설정

감청 여부를 설정 함.

※ 0 – 감청 해제 / 1 – 감청 설정

selectbox

0 < n < 10

tag

meridian 에서 매칭테이블

0 < n < 2^31

2.5

큐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상담대 대분류와 상담대 중분류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NEXUSCUBE A 상담대 대분류NEXUSCUBE A 상담대 중분류를 참고합니다.
큐는 상담대 중분류의 종속 자원이며, 상담대 중분류는 상담대 대분류의 종속 자원입니다.

큐는 컨택센터에 들어온 호가 분배되기전 대기하는 곳으로 큐에 호가 들어오게 되면 등록된 시나리오에 의해 지능적 호분배가 가능합니다.

주의

큐 자원은 센터에서 유일해야 합니다.

멀티PBX 의 경우 1번 PBX 에 1000 RP 와 2번 PBX 의 1000 RP 가 중복되면 안됩니다.

2.5.1큐 조회

큐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큐]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상담대 중분류)을 더블클릭합니다.

2.5.2큐 등록

상담대 중분류에 최초에 큐를 등록하는 경우, 해당 상담대 중분류는 큐의 상담대 중분류가 됩니다. 
해당 상담대 중분류에는 큐만이 등록 가능하게 됩니다.

큐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1큐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 설정

큐에 대한 감시 여부 설정.

※ 체크: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감시 해제


센터 ID

큐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큐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큐가 소속될 상담대 대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ID

큐가 소속될 상담대 중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중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주/부 미디어

기존에 큐를 등록한 교환기의 미디어 ID를 등록 함.

(부 미디어가 없다면 등록하지 않아도 됨.)

selectbox

0 < n < 10

큐 ID

사용하고자 하는 큐 ID를 등록 함.

큐 ID는 교환기에 등록된 번호여야만 함.

0 < n < 2^31

큐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큐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큐 종류

해당하는 큐 종류 선택.

※ 3 : Queue / 4 : Route Point / 5 : Hunt

selectbox

0 < n < 10

큐 타입

사용하고자 하는 큐 타입 선택.

※ 1 : Service Queue (서비스 큐) / 2 : Callback Queue (콜백 큐) / 3 : Virtual Queue (가상 큐) / 4 : Initial VDN (최초의 VDN)

selectbox

0 < n < 10

최대 대기시간(초)

고객의 호가 큐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대기시간 등록.

※ 일반적으로 교환기에서 정한 값보다 작은 값으로 설정 함.

0 < n < 2^15

서비스 레벨

기준 시간(초)

서비스 레벨은 보통 센터에 인입 된 호 중 기준 시간 안에 응답되거나 포기한 호의 비율. 여기서는 서비스 레벨을 구하기 위한 기준 시간을 초 단위로 등록 함.

0 < n < 2^15

옵션

큐의 옵션.

Database Driven Routing 등에 이용되므로 없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됨.

문자 1024

큐 매치

교환기 앞단 IVR을 사용할 경우에 가상 CDN과의 매칭 정보 기입.

0 <= n < 2^31

최종 스킬 ID

스킬 실적 마감을 위하여 큐에서 상담원을 분배할 때에 스킬 정보가 없을 경우, 마지막 스킬 ID로 실적 마감을 하기 위하여 사용 함.

0 <= n < 10^3

NACD

NACD 설정시 입력

0 <= n < 2^31

표 2-12큐 항목(v3.0)

구분

내용

허용범위

감시 설정

큐에 대한 감시 여부 설정.

※ 체크: 감시 설정 / 체크 해제: 감시 해제


센터 ID

큐가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큐가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상담대 대분류 ID

큐가 소속될 상담대 대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대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상담대 중분류 ID

큐가 소속될 상담대 중분류 ID. 기존에 등록된 상담대 중분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6

주/부 미디어

기존에 큐를 등록한 교환기의 미디어 ID를 등록 함.

(부 미디어가 없다면 등록하지 않아도 됨.)

selectbox

0 < n < 10

큐 ID

사용하고자 하는 큐 ID를 등록 함.

큐 ID는 교환기에 등록된 번호여야만 함.

문자 20

큐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큐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큐 종류

해당하는 큐 종류 선택.

※ 3 : Queue / 4 : Route Point / 5 : Hunt

selectbox

0 < n < 10

큐 타입

사용하고자 하는 큐 타입 선택.

※ 1 : Service Queue (서비스 큐) / 2 : Callback Queue (콜백 큐) / 3 : Virtual Queue (가상 큐) / 4 : Initial VDN (최초의 VDN)

selectbox

0 < n < 10

최대 대기시간(초)

고객의 호가 큐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대기시간 등록.

※ 일반적으로 교환기에서 정한 값보다 작은 값으로 설정 함.

0 < n < 2^15

서비스 레벨

기준 시간(초)

서비스 레벨은 보통 센터에 인입 된 호 중 기준 시간 안에 응답되거나 포기한 호의 비율. 여기서는 서비스 레벨을 구하기 위한 기준 시간을 초 단위로 등록 함.

0 < n < 2^15

옵션

큐의 옵션.

Database Driven Routing 등에 이용되므로 없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됨.

문자 1024

큐 매치

교환기 앞단 IVR을 사용할 경우에 가상 CDN과의 매칭 정보 기입.

문자 20

최종 스킬 ID

스킬 실적 마감을 위하여 큐에서 상담원을 분배할 때에 스킬 정보가 없을 경우, 마지막 스킬 ID로 실적 마감을 하기 위하여 사용 함.

0 <= n < 10^3

NACD

NACD 설정시 입력

문자 20

큐 종류

  • Queue(큐) : 교환기에서 들어온 호가 상담원과 연결되기까지 대기하는 장소

  • Route Point(라우트 포인트) : 호가 상담원에게 분배되기까지 대기하는 장소. NEXUSCUBE가 호를 분배하며, NEXUSCUBE Scenario에서 분배 시나리오를 적용

  • Hunt(헌트) : AVAYA 교환기에만 해당되며, 상담원이 속해있는 그룹

주의

주미디어의 큐ID 등록시 큐번호가 제일빠른(내림차순으로) 큐는 실제 사용되는 큐가 등록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openserver 성공이 되어야 nxrouting 이 정상동작합니다.

2.6스킬

[자원 관리]→[스킬]에서는 상담원에게 부여할 스킬 정보를 등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킬이란, 고객의 특정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원의 능력이나 기술을 의미합니다.

스킬자원을 사용하게 되면 호 분배시 논리적으로 유연한 분배가 가능합니다. 만약 그룹,팀으로 구분된 센터가 있다면 업무가 변경되었을 때 그룹, 또는 팀을 이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스킬로 분배를 한다면 해당 스킬만 추가해 주면 됩니다.

또한 스킬 변경은 Administrator 에서 실시간 변경 가능합니다.

2.6.1스킬 조회

스킬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스킬]-[스킬] 버튼을 클릭하거나, [스킬] 트리에서 상위 자원(테넌트)을 더블클릭합니다.

2.6.2스킬 등록

스킬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3스킬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스킬이 소속될 센터 ID. 기존에 등록된 센터 ID를 입력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스킬이 소속될 테넌트 ID. 기존에 등록된 테넌트 ID를 입력 함.

selectbox

0 < n < 100

스킬 ID

사용하고자 하는 스킬 ID. 비워둘 수 없음.

0 < n < 513

스킬 이름

사용하고자 하는 스킬 이름을 입력 함.

문자 30

스킬 설명

사용하고자 하는 스킬 설명을 입력 함.

문자 256

2.6.3스킬 할당

스킬 할당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스킬 목록창]와 [상담원 목록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2-1A스킬할당

상담원 목록창에서 스킬 할당을 원하는 상담원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할당을 원하는 스킬 위에 놓습니다.

그림 2-2A스킬할당1

스킬 레벨 1 ~ 9 단계 중 상담원에 맞는 스킬을 할당합니다. (1: 가장 높음, 10: 가장 낮음)
콜 분배가 가능한 상담원들의 스킬이 동일한 경우, 스킬 레벨이 높은 상담원에게 우선적으로 분배됩니다.

그림 2-3A스킬할당2

2.7미디어

[미디어] 자원은 센터의 교환기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합니다.

2.7.1미디어 조회

미디어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미디어]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미디어)을 더블클릭합니다.

2.7.2미디어 등록

미디어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4미디어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미디어 ID

미디어 ID를 등록 함.

0 < n < 100

미디어 이름

해당 미디어의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미디어 구분

해당되는 미디어의 종류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IP 주소

교환기의 IP 주소를 등록 함.

문자 15

포트

정해진 교환기의 포트 번호를 등록 함.

0 < n < 10^5

모니터 간격

해당 교환기를 모니터 하는 주기 값을 등록 함.

0 <= n < 2^31

최대 프레임 크기

CTI가 교환기에게 패킷을 보낼 때, 한 패킷의 사이즈를 정의하는 값을 등록 함.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패킷 전송 개수

CTI가 교환기에게 최대 몇 개의 패킷을 한번에 보낼 수 있을지를 정의한 값을 등록 함.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수신 대기시간

교환기에 설정된 수신 대기시간만큼 아무런 반응이 없을 때에 헛 비트를 보내어 정상적으로 교환기가 작동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고자 하는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패킷 전송주기

CTI가 교환기에게 패킷을 전송하는 시간 간격을 설정하는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패킷 수신주기

CTI가 교환기에게 패킷을 수신하는 시간 간격을 설정하는 값을 등록 함.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링크 체크주기

정해진 시간마다 헛비트를 날려 미디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전송키

미디어와 연결된 전송 전용 큐 식별자의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수신키

미디어와 연결된 수신 전용 큐 식별자의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0 <= n < 2^31

사용자 정의 값

사용자가 정의한 값을 등록 함.

※ 고정되어 있는 값.

문자 1024

설명

추가하고자 하는 부연 설명 추가.

문자 256

트렁크 감시 설정

해당 미디어에 대한 감시 여부를 결정 함.

selectbox

0 < n < 10

트렁크 코드

해당 센터에서 사용하는 트렁크 코드(국선연결 번호)를 설정.

문자 255

감청 코드

감청을 시도할 때 사용하는 코드를 입력 함.

(Meridian 교환기 N/A)

문자 4

할입 코드

할입을 시도할 때에 사용하는 코드를 입력 함.

(Meridian 교환기 N/A)

문자 4

주의

미디어 등록시 실제 사용되는 교환기의 미디어ID를 1번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2.8로그인

로그인 자원은 교환기에 등록된 로그인ID로, 상담원이 전화기에 로그인 시 필요합니다.

NEXUSCUBE 에서는 로그인 ID 을 등록한 후 상담원ID(agentID) 와 매핑을 하여 전화기에 로그인을 합니다. 따라서 상담원 ID 는 고객사에서 사용하는 사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ID를 등록하고 상담원을 등록하면 작업하기 편리합니다.

2.8.1로그인ID 조회

로그인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8.2로그인ID 등록

[자원 관리]→[로그인]에서는 상담원 ID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ID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5로그인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사용 현황

사용 현황 여부.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자동으로 표시 됨.

[1 : 사용 중] : 해당 로그인 ID가 상담원에 할당된 경우

[0 : 사용 가능] : 해당 로그인 ID가 상담원에 할당되지 않은 경우

수정불가

센터 ID

해당하는 센터 ID를 선택 함.

selectbox

0 < n < 10

미디어 ID

해당하는 미디어 ID를 선택 함.

selectbox

0 < n < 100

로그인 ID

사용하고자 하는 로그인 ID를 등록 함.

0 < n < 2^31

등록일

로그인 ID를 등록한 일자가 등록 됨.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자동으로 표시 됨.

수정불가

문자 19

표 2-16로그인 항목(v3.0)

구분

내용

허용범위

사용 현황

사용 현황 여부.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자동으로 표시 됨.

[1 : 사용 중] : 해당 로그인 ID가 상담원에 할당된 경우

[0 : 사용 가능] : 해당 로그인 ID가 상담원에 할당되지 않은 경우

수정불가

센터 ID

해당하는 센터 ID를 선택 함.

selectbox

0 < n < 10

미디어 ID

해당하는 미디어 ID를 선택 함.

selectbox

0 < n < 100

로그인 ID

사용하고자 하는 로그인 ID를 등록 함.

문자 20

등록일

로그인 ID를 등록한 일자가 등록 됨.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자동으로 표시 됨.

수정불가

문자 19

2.9대표번호

[대표번호] 자원은 센터의 대표번호를 관리합니다. 
고객이 센터의 대표번호를 통해 전화를 할 경우, 등록된 대표번호에 대한 통계를 기록합니다.

2.9.1대표번호 조회

대표번호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대표번호]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대표번호)을 더블클릭합니다.

2.9.2대표번호 등록

대표번호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7대표번호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센터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대표번호

대표번호로 사용하고자 하는 DNIS 번호를 등록 함.

0 < n < 2^31

대표번호 이름

대표번호로 사용하고자 하는 DNIS의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할당 포트

할당된 포트의 번호를 등록 함.

0 <= n < 10^4

2.10권한

[권한] 자원으로 사용자에 따라 제한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NEXUSCUB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권한의 예로는 관리자, 중간관리자, 상담원 권한을 따로 관리하여 상담원 자원을 추가할 때 부여할 수 있습니다. 부여된 권한에 따라 실행할 수 있는 UI 및 기능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2.10.1권한 조회

권한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권한]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권한)을 더블클릭합니다.

2.10.2권한 등록

권한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8권한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센터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테넌트 ID

테넌트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0

권한 ID

원하는 권한 ID를 등록 함.

0 < n < 10^5

권한 이름

해당하는 권한에 대한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2.10.3세부 권한 설정

2.11제품

[제품] 자원은 제공되는 NEXUSCUBE UI 제품을 관리합니다.

2.11.1제품 조회

제품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제품]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제품)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림 2-4제품 조회

2.11.2제품 등록

그림 2-5제품 등록

제품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19제품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제품 ID

NEXUSCUBE 제품의 ID를 등록 함.

0 <= n < 10

제품이름

NEXUSCUBE 제품의 이름.

문자 30

제품설명

해당 NEXUSCUBE 제품의 설명.

문자 256

포트번호

해당 NEXUSCUBE 제품이 엔진에 접속하는 포트번호.

0 <= n < 10^5

주의

[제품] 자원은 NEXUSCUBE UI 제품의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변경해야 합니다.

2.12UI메뉴

[UI메뉴] 자원은 각 제품별로 제공되는 기능을 관리합니다. 
특정 기능을 제외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2.12.1UI메뉴 조회

UI메뉴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UI메뉴]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을 더블클릭합니다. UI메뉴의 상위 자원은 [폴더]제품 아래에 있는 해당 UI명입니다.

그림 2-6UI메뉴 조회

2.12.2UI메뉴 등록

그림 2-7UI메뉴 등록

UI메뉴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20UI메뉴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메뉴사용설정

해당 UI메뉴 사용여부 설정.

- 체크: 사용 / 해제: 미사용

checkbox

0 < n < 10

센터 ID

UI메뉴를 사용할 센터의 ID .

selectbox

0 < n < 10

제품 ID

UI메뉴의 제품 ID.

selectbox

0 < n < 100

메뉴 ID

UI메뉴의 ID.

0 < n < 10^5

메뉴이름

UI메뉴의 이름.

문자 30

메뉴설명

UI메뉴의 설명.

문자 256

메뉴등록일

UI메뉴를 등록한 날짜, 시간으로 자동 입력 됨.

수정불가

문자 19

2.13상태사유

[상태사유] 자원을 이용하여 상담원의 휴식, 후처리, 로그아웃의 상세한 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센터에 따라 원하는 특정 사유 및 사유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13.1상태사유 조회

상태사유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구모음의 [상태사유] 버튼을 클릭하거나, [자원] 트리에서 상위 자원([폴더]상태사유)을 더블클릭합니다.

2.13.2상태사유 등록

상태사유 자원의 각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원 추가/수정/삭제 방법은 NEXUSCUBE A 자원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표 2-21상태사유 항목

구분

내용

허용범위

센터 ID

해당되는 센터의 ID를 등록 함.

selectbox

0 < n < 10

상태 ID

원하는 상태에 해당하는 ID를 등록 함.

selectox

0 < n < 1000

사유 ID

상태에 해당하는 사유 ID를 등록 함.

0 <= n < 100

사유 이름

해당하는 사유의 이름을 등록 함.

문자 30

이미지 경로

원하는 아이콘이 있을 때에 해당 경로를 등록 함.

selectbox

문자 256

2.13.3기본 상태사유 아이콘

표 2-22로그오프 사유

사유코드

로그오프 사유

아이콘

1

식사

2

퇴근

3

조퇴

4

비번

5

휴가

6

외근

7

출장

8

지각

9

수리

표 2-23휴식 사유

사유코드

휴식 사유

아이콘

1

개인

2

식사

3

티타임

4

교육

5

회의

6

상담

7

다른업무

8

개인업무

9

수리

표 2-24후처리 사유

사유코드

후처리 사유

아이콘

1

전산처리

2

문서처리

3

업무처리

4

고객상담

5

업무지시

6

협의

7

외부문의

8

다른업무

9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