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UBE 2.7.2 Release Note

Edit

21.1추가된 기능

21.1.1NEXUSCUBE 보안

NEXUSCUBE 보안기능은 개인정보를 일부만 표시하고 프로세스간 통신할 때 전달 되는 패킷을 암호화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을 강화시키는 기능입니다.

보안 기능 추가로 하위버젼에서 v2.7.2 로 업그레이드 시 이중화 설정이 서로 패킷이 맞지않아 무정지 patch 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엔진을 2.7.2로 하고 보안기능은 default로 하여 on 이 되었을 때 2.7.2 이전 UI 는 접속되지 않습니다.

보안기능이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에 암호화 적용 시 OB EXD-01.INF 의 옵션(ENCRYPTION ) 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 캠페인목록(CampaignList), 블랙리스트(BlackList) 파일을 변환 tool (ConvertFile)을 이용해서 변경해줘야 사용가능합니다.

주의사항입니다. 옵션값 중 on/off 또는 no/part_db/all/all_db 같은경우 하나의 값을 택일 하라는 것입니다.

주의사항입니다. 이중화 시 primary, secondary 모두 암호화 설정을 동일하게 해야 합니다. sync 설정시 문제가 됩니다.

21.1.1.1네트워크보안

NEXUSCUBE 에서 프로세스간 통신을 하는 부분을 암호화하여 보안을 강화한 기능입니다.

NEXUSCUBE 는 process 간 통신을 하기위해 TCP/IP 를 이용한 패킷통신을 합니다. 이에 패킷통신을 할 때 패킷을 암호화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암호화한 구간은 NEXUSCUBE Framework 와 통신하는 nxcapi 와 UI 등 모든 구간이 암호화 되어 패킷이 전달됩니다.

CUBE 에서는 네트워크 구간 암호화 방식을 ARIA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ARIA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1.1.1.1IB 설정입니다.

전체설정
global.conf
cipher = on/off
ex) cipher = off

옵션 설명입니다.
on 암호화 기능 사용
off 암호화 기능 미사용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암호화 기능 사용
옵션사항에 대소문자 구분없음

포트별 설정(전체설정은 on 이나 해당 포트는 암호화를 해제하고 사용하고 싶을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사용)
정리하자면 process.conf가 global.conf 보다 우선순위로 동작합니다.
process.conf
[nxlistener]
1208.cipher = off

nxadaptor 설정(전체설정은 on 이나 해당 포트는 암호화를 해제하고 사용하고 싶을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사용)
Adaptor.conf
UI별 섹션 cipher = on/off

global.conf 에 cipher 옵션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default로 on 으로 설정됩니다.

21.1.1.1.2OB 설정입니다.

CIOD 설정
EXD-01.INF
CIPHER=on/off

옵션 설명입니다.
on(소문자) 암호화 기능 사용
off(소문자) 암호화 기능 미사용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암호화 기능 사용(off 가 아니면 기본 on)
공백 허용안함
옵션사항에 대문자만 가능

CIDS 설정은 자동입니다. CIOD 나 CUBE 에서 암호화로 보내면 암호화로 처리하고 기본으로 처리하면 기본으로 처리됩니다.

참고로 CIOD 옵션설정을 위한 EXD-01.INF 파일 작성 규칙입니다.

대문자=0/1

ex) CCBRIDGE_HA_MODE=1

대문자만 가능, 띄어쓰기 허용안함, 0/1만 가능

CIPHER 옵션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default로 on 로 설정됩니다.

21.1.1.2비밀번호 보안

NEXUSCUBE Admin 에서는 비밀번호가 * 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이라도 비밀번호를 수정해 줄 수는 있지만 알려줄 수는 없습니다.

NEXUSCUBE Messenger 에서는 비밀번호 입력 시 * 로 표시됩니다.

21.1.1.3개인정보 보안

개인정보 보안은 컨택센터에 전화를 건 고객의 고객정보를 암호화하여 보안을 강화한 기능입니다.

개인정보의 범위는 ANI, UUI, UEI, CI 입니다.

NEXUSCUBE 엔진 로그에는 ANI 는 마스킹 처리되며 UUI, UEI, CI 는 길이만 표시됩니다.

옵션에 상관없이 2.7.2 이후 모든 버젼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21.1.1.3.1IB 설정입니다.

설정
process.conf
[nxstate]
encryption = no/part_db/all/all_db
(no/part_db/all/all_db 중 택일)

옵션설명입니다.
no 는 암호화 기능 미사용
part_db 는 개인정보만 암호화(dbfile & DB)
all 은 전부암호화하여 dbfile에 쓰며 DB에는 전부복호화하여 넣는다 
all_db 는 전부암호화하여 dbfile에 쓰고 DB에는 개인정보만 암호화한다.
Default는 all_db 임.
옵션사항에 대소문자 구분없음

21.1.1.3.2OB 설정입니다.

CIOD
ENCRYPTION=on/off

옵션 설명입니다.
on(소문자) 암호화 기능 사용
off(소문자) 암호화 기능 미사용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암호화 기능 사용(off 가 아니면 기본 on)
공백 허용안함
옵션사항에 대문자만 가능
CIDS
ENCRYPTION=on/off

옵션 설명입니다.
on 암호화 기능 사용
off 암호화 기능 미사용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암호화 기능 사용(off 가 아니면 기본 on)
공백 허용안함
옵션사항에 대문자만 가능

21.1.1.4UI 보안

NEXUSCUBE Insight 에서는 고객정보 중 일부를 **** 로 표현하여 고객정보의 보안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림 21-1UUI 정보

21.1.1.5API 보안

API 로그에서 개인 정보를 모두 마스킹 처리하여 보여줍니다.

NXCAPI.ini
encryption = on/off

옵션 설명입니다.
on 암호화 기능 사용
off 암호화 기능 미사용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암호화 기능 사용
옵션사항에 대소문자 구분없음

21.1.2NEXUSCUBE C 상담원 상태 모니터링 기능 추가

NEXUSCUBE C 상담원 상태 모니터링 기능이란 캠페인 선택시 소속 상담원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입니다.

NEXUSCUBE C 상담원상태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EXUSCUBE A 에서 C 의 메뉴아이디 10번을 등록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상담원 상태 모니터링 기능은 캠페인 트리에서 캠페인(campaign)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하면 메뉴에 나옵니다.

그림 21-2상담원 상태 모니터링 선택화면

그림 21-3상담원 상태 모니터링 창 화면 설명

선택한 캠페인에 대한 상담원 통계화면입니다. 대기, 처리, 후처리, 휴식 상태의 합이 나오며 각 상태별로 선택하여 보여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분배제한 설정도 모니터링 됩니다.

상담원 상태창부분에는 상태아이콘, 상태, employeeID, 상태시간, 분배제한호수 가 표현됩니다.

자원로딩 권한에 따라 보여줘야 합니다.

ex) 로그인 상담원의 자원 로딩 권한이 소속 그룹이고 100번그룹이라면, 캠페인(campaign) #1 에는 100번, 200번 그룹의 상담원들이 할당 된 경우라면, 캠페인(campaign)#1 의 상담원 모니터링 선택 시 100번그룹의 상담원만 모니터링

21.1.3NEXUSCUBE R 상담원 로그인/아웃 현황 장표추가

NEXUSCUBE R 에서 상담원의 로그인 아웃 현황 장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하루에 상담원이 처음 로그인 하여 로그 아웃 할 때까지의 현황이 표현됩니다.

그림 21-4로그인로그아웃메뉴

그림 21-5상담원로그인로그아웃

21.1.4NEXUSCUBE R 아웃바운드 장표 분대별 추가

NEXUSCUBE R 아웃바운드 장표 분대별 출력 장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캠페인 발신 리스트 결과

  2. 발신번호 실적(총합) - 전체, 발신번호1, 발신번호2, 발신번호3, 발신번호4, 발신번호5

21.1.5블렌드(BLEND) 모드 상담원 선점 개선 방식의 옵션 처리

상담원의 모드가 블랜드(Blend) 모드일 경우 상담원 선점(blocking)의 유무를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호분배 시 상담원 모드가 블랜드(BLEND) 인경우에 상담원 선점(blocking) 시도에 대해 옵션처리로 사용여부 선택할 수 있게 추가한 기능입니다.

nxroutnig에서 상담원 그룹 또는 상담원 ID로 호분배시에 상담원 모드가 블랜드(BLEND) 인경우에 상담원 선점(blocking)을 시도하고, 상담원 선점(blocking)이 성공하면, 호분배를 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옵션 적용은 conf 옵션 수정 후 라우트 포인트로 최초콜이 인입될 때 적용됩니다.(엔진 무중단)

설정방법
process.conf 의 nxrouting 섹션의 blend-blocking 엔트리에 값을 설정(대소문자 구분안함)
엔트리가 파일내에 없을 경우는 default 값으로 on 이 설정되어 기존과 동일
설정값 : on ,off 
설정예 :
[nxrouting]
......................
blend-blocking = off
확인방법 (nxrouting 로그확인)
테스트 1콜 인입 후 하기 로그 확인 .
상기설정값을 OFF 로 설정.
다시 콜인입 후 하기 로그가 부재인것 확인한다.
실시간변경 확인 : 상기 3.1 ~3.3 사항 테스트 반복.
로그 확인 : blocking result[결과값] agentid[상담원ID]

21.1.6일배치 통계 마감 센터ID 별 마감 기능 추가

DB서버 1개에 멀티센터 구성 시에는 프로시저 상으로는 본센터ID 구분을 하지 못하는 현상을 센터 ID 를 넣어 구분하도록 하였습니다.

Adaptor_ST 의 옵션 : Adaptor.conf
[Statistics]
CENTER_DEVIDE  = no   #yes:Devided, no: one center, default : no
              
no 인 경우 : PROC_DAY_CLOSING 프로시저 호출
yse 인 경우 : PROC_DAY_CLOSING_EXT 프로시저 호출

옵션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default 로 no 옵션이 적용됩니다.

v2.7.4 부터는 Adaptor.conf 에 기본 옵션을 yes 로 적용하여 배포합니다.

21.1.7MariaDB IVR서비스코드 통계 추가

CAiRO 통합통계를 위한 IVR 서비스코드 통계를 MariaDB 에 추가하였습니다.

CAiRO 는 MariaDB 를 사용합니다.

21.1.8RC 리커버리 용 프로시저 추가

NEXUSCUBE RC 는 Database 문제 또는 네트워크 문제등 data 가 올바로 DB 에 저장되지 않았을 경우 통계 복구를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NEXUS 컨설팅 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 프로시져를 추가한 것입니다.

21.2향상된 기능

21.2.1NEXUSCUBE 이중화모드(HA) 기능개선

  1. 엔진 매뉴얼 절체시 active <-> active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2. NEXUSCUBE A 에서 HA connect 제어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21.2.2NEXUSCUBE S 기능 개선

  1. 시나리오 실시간 처리 부분의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2. 기간 스케줄 기능강화 하였습니다.(스케쥴명 변경시 오후 시간대에 대한 처리)

21.2.3NEXUSCUBE 스킬 테넌트별 512개 설정 & 모니터링 기능

21.2.3.1IB 스킬 정의항목입니다.

21.2.3.2OB 스킬 정의항목입니다.

21.2.4NEXUSCUBE 재인입 flow개선, 통계 재정의

재인입 이란 라우트포인트에서 재인입큐로 넘어간후 60초 이내에 같은 콜아이디의 호가 재인입되는 호를 뜻합니다.

재인입 통계는재인입 발생시 CALL_OPTION필드에 누적시간을 표기합니다.

Route Point에 들어온 호를 시나리오에 의해 IVR로 넘겨주고, 고객 선택에 따라 다시 기존 Route Point로 호를 넘겨주게 될때, 큐에 대한 재인입이 발생하는데 이때 해당호에 대한 통계를 하나로 카운팅 하며 큐 대기시간은 누적하여 표현한다.

큐 재인입 시나리오
1.고객 전화 큐에 대기
2.큐에서는 시나리오에 의해 상담사 분배 혹은 IVR 번호로 호전환
3.IVR HUNT(ACD HUNT)에서는 IVR 채널로 Circular하게 호를 분배
4.IVR에서는 고객이 계속 대기 할지 여부에 따라 호를 끊거나 다시 기존 큐로 호를 전환
5.고객이 다시 기존 큐에 대기하다가시나리오에 의해 상담사 호 분배 혹은 IVR로 호전환
6.시나리오에 의해 고객 호 상담사 분배
7.이때, 같은 고객의 호가 같은 큐에 계속 인입이 되어질때 이를 하나의 호로 카운팅
8.큐 대기시간 또한 순수 큐에 대기한 시간들을 누적하여 통계로 표현

준비사항

DB Script 변경 사항 : 2015-06월 Release DB부터 사용 가능

CALL_OPTION 컬럼 사이즈 변경 및 해당 프로시져 준비해야 합니다.

그림 21-6큐 등록 예시

교환기에서는 ACD Hunt 로 등록해야하고 NEXUSCUBE 에서는 큐종류 3, 큐타입 5 로 설정

그림 21-7IVR 채널등록 예시

사용되는 IVR 채널 모니터링은 필수

큐 재인입 주의 사항

1. 9001 RoutePoint에서 9100 ACD Hunt로 호를 넘기도록 시나리오 작성

2. 9001 RoutePoint로 호가 재인입 되어질 경우 UI I에서의 대기시간은 0부터 카운팅 되어진다.

(IVR에서 호를 재인입시 해당 호에 대한 Priority를 바꿀수 있도록 정보 구성 필요)

ex) UEI에 데이터를 실어 해당 데이터를 가지고 시나리오에서 활용

3. 9100 ACD Hunt는 큐종류 큐, 큐타입 재인입으로 설정한다.

4. 9100 ACD Hunt는 ACD Queue가 아닌 IVR 채널을 묶은 가상의 번호이다.

5. 9100 ACD Hunt에 대해 큐 타입 재인입으로 설정시 엔진에서는 교환기로 모니터링을 요청 하지 않는다. (해당 번호에 대해 이벤트 발생시는 통계 영향 발생)

6. 9100 ACD Hunt를 통해 IVR에 넘어가 고객 호가 포기된 경우 해당 Row에 대한 마감은 60초후, 마감 Row가 생성 되어야 한다.(DBFILE의 큐 대기 시간은 순수 큐 대기 시간을 잡는다.)

7. IVR채널은 모니터링 되어야 한다(필수 사항)

IVR 채널 미모니터링 상태에서는 9100 ACD Hunt를 통해 IVR로 넘어간후 60초 이후에 큐에

재인입시 CNID가 변경 되며 두개의 호로 만들어 지게 된다.

8. IVR 채널 모니터링 상태에서는 9100 ACD Hunt를 통해 IVR로 넘어간후 60초 이후에 큐에

재인입 되어도 하나의 호로 연결 되어 진다.

21.2.5NEXUSCUBE 상담사 외부호전환시 통계 누락건 개선

보낸 전환 통계를 카운트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메모리 통계상 카운트 문제여서 기존 통계를 복구할 필요는 없음

21.2.6NEXUSCUBE 자원 이동(상담원, DN) 재정의

  1. 상담원 이동은 상담원 상태에 상관없이 변경 가능합니다.

  2. 상담원이 테넌트를 이동할 때는 스킬이 초기화 된다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사용자 실수를 줄이기 위해 Drag&Drop 이동은 안되도록 하였습니다. 직접 자원 수정창에서 테넌트,그룹,파트를 선택해야 이동 가능합니다.)

  3. 상담원, DN 삭제 또는 Monitor_flag 해제 는 상담원이 로그오프일 때만 가능합니다.(권한 25 필요)

21.2.7NEXUSCUBE ASAI media refactoring (MFW 에 asai media 적용)

nxmedia_asai 는 AVAYA PBX 와 ASAI protocol 로 통신하는 NEXUSCUBE 프로세스 입니다. nxmedia_asai 를 통해 교환기에서 오는 event 를 받고 switch 명령을 보냅니다.

설정방법
1. 기존 nxmedia_asai에서 사용하던 메세지큐 부분 설정 변경 제거하였습니다. 때문에 불필요한 메세지큐를 생성하지 않습니다.(postccse,preaget, nxstatistics) 앞으로는 cube에서는 3개의 메세지큐만 사용합니다. ipc.conf에서 아래와같이 3개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A"의 미디어 설정부분의 메시지큐 부분은 이제 사용하지 않습니다.

[queue]
nxmultiplex         = 99001
nxlistener          = 99002
nxadaptor           = 99004

postccse -> 미사용, 201506이전 버전에서는 사용
preagent -> 미사용, 201506이전 버전에서는 사용
nxstatistics -> 미사용, 201506이전 버전에서는 사용

2. sh.start 쉘 변경 
기존 nxmedia_asai 를 삭제하고 새로 mfw를 적용한 nxmedia_asai가 추가되었습니다.
실행시 다른 media와 마찬가지로 sh.start에서 실행합니다.
ex) ./nxmedia_asai -sid 4 -type 1 -ip 121.170.212.182  -port 9702 > /dev/null&

3. syslog 디렉토리내 PBX로그
syslog에 더이상 pbx 패킷로그가 남지 않으며, 로그레벨 3에 encode, decode의 컨버트된 로그를 일반로그와 같이 출력합니다.

4. 기존에 사용하던 -porto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to 의 값은 실제 version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pbx에서 recv 한 index 번호를
보내기때문에,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제거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default로 version 4로 보내며, pbx에서 version이 3까지만 지원하면,
version 3으로 보냅니다.

5. 기존 nxmedia_asai에서 설정하고, 'I'에서 보여주었던 기능인 트렁크 모니터링 기능은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유메모리사용하는 부분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필요시 api를 추가하여 해당 기능을 대체 할 계획입니다. -> 추후 제공 예정

6. Media 설정의 mps옵션 사용 하여 교환기로 초당 모니터링 자원 개수 설정 - 교환기 스펙에 맞춰 mps설정 필요. Media 설정의 패킷 전송 주기는 mps설정으로 인해 미사용

7. 옵션설정에 setfeature_manual=1 설정시 pbx로 setfeature 명령을 보내지 않고 자체적으로 상담원 상태이벤트를 관리합니다.(#11848)

8. 기본적으로 호종료시 상담원의 상태는 이전상태로 돌아가나 옵션설정에 afterbusy="상태" 값에 따라 호종료시 무조건 설정상태로 변경됩니다.(#7287)
afterbusy=notready
afterbusy=acw
afterbusy=ready

9. 기존에는 asai에서 발생하는 Route이벤트를 cubeEK_Route 로 생성하고, RouteEnded 이벤틀 cubeEK_RouteEnded 로 생성하였으나,
Route이벤트를 cubeEK_Queued로 생성하고, RouteEnded 이벤틀 cubeEK_Diverted 로 변경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라우팅에서 분배명령을 보낼때에도
RouteSelect에서 Divert로 변경하였습니다.

2.7.2 로 엔진 업그레이드 시 기존 media_asai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MFW 방식을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 (conf 및 script) 을 변경해야 합니다.


설정은 NEXUS COMMUNITY 컨설팅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1.2.8nxlistener 성능개선

nxListener 에서 소켓ID가 255 이상일때 패킷 전달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어서 패킷을 원활하게 전달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21.2.9CIOD 실시간 발신방지(DIALTIMEZONE) 기능 개선

Dial Time Zone 은 발신 시간 구역을 설정하여 해당 시간대에 발신을 방지하여 스케쥴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Dial Time Zone 은 CIOD 에서 CIDS로 리스트를 전달하는 시간을 체크합니다.

발신방지 시간을 변경했을 때 변경사항이 제대로 적용되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Dialing Timze Zone 기능 정의

1. Dialing Time Zone 체크 기능은 CIOD에서 CIDS로 리스트를 넘겨줄때, CIDS에서 CIOD로 발신 여부 확인시 시간을 체크 합니다.(#8778, #12847)
2. Dialing Time Zone 체크 기능에 의해 시간을 체크시 CIOD 서버의 시간을 기준으로 체크 합니다.
3. 옵션 설정 : 예약시각 혹은 발신방지시각을 기준으로 다음 옵션의 설정 시간을 가감하게 됩니다..
   EXDESIGNER 섹션의 INTHERANGEOFDIALTIMEZONE=180
4. EXDESIGNER 섹션의 INTHERANGEOFDIALTIMEZONE 설정시
   MIN값은 10초이며, MAX는 300초(5분)
   미설정시 & 10초이하 설정시 10초, 300초이상 설정시 300초가 적용됩니다.
5. INTHERANGEOFDIALTIMEZONE=180 설정시 
   CIOD -> CIDS 리스트 전달 시간은 00초 부터 57분 (60분-INTHERANGEOFDIALTIMEZONE설정시간) 까지 입니다.
   CIDS -> CIOD 리스트 발신 여부 확인 시간은 00초부터 59분 50초(60분 - 설정 최소값 10초) 까지 입니다
   EX) 
   1. 리스트 10시 발신 방지, 11시 발신 가능 일시 해당 리스트는 11시에 CIOD에서 CIDS로 리스트를 전달하고, CIDS에서 CIOD로 발신 여부를 확인 합니다.
   2. 리스트 11시 발신 가능, 12시 발신 방지 일시 해당 리스트는 11시 56분 59초까지만 CIOD에서 CIDS로 리스트를 전달하고, CIDS에서 CIOD로 발신 여부는 59분 50초까지 확인 합니다.

6. 리스트에 Dialing Time Zone 설정시 : 0(발신), 1(미발신) 을 표현 합니다.
   DialTimeZone(1,1,1,1,1,1,1,1,1,1,1,1,1,1,1,1,1,1,1,1,1,1,1,0) 위와 같을 경우 발신 시간은 23시가 됨(처음이 0시)
7. DialTimeZone이 존재하고,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고객이면 블랙리스트 통계에 적용된다.
8. Dialing Time Zone 체크시 모든 모드에서 CIDS-> Designer로 발신 여부 선택시 시간을 체크 하나, 
  System Preview Mode(기본 기능 사용시)에만 상담원 팝업을 주는 시점에 DialTimeZone의 시간을 체크 합니다.

21.2.10CIOD 의 Bind SQL 처리 및 OUTBOUND 통계 마감 FLOW 변경

DB 라이브러리에서 Bind SQL문으로 변경하여 DB 성능에 부하유발 사항을 줄였습니다.

통계 마감 방식을 table 에 insert 하는 형식에서 프로시져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1.2.11CIOD 캠페인(campaign) 분배제한비율 기능 개선

분배제한호수는 상담원 별 콜수를 정해 그 수만큼 콜이 할당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 변경 사항
캠페인 분배 제한 설정은 Fixed 설정이 Default가 된다.
즉 분배 제한 설정시는 Fixed가 되기 때문에 제한 호수 비율 설정시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1. 무한콜백 캠페인도 제한호수비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제한호수비율 0 입력시, Fixed 구분없이 모두 삭제 합니다.
3. 제한호수비율 미입력시(NULL), Fixed 안된것만 삭제합니다. (Fixed 미삭제)
4. 제한호수비율을 계산했을 때, 계산결과가 0 이면, Fixed 안된것만 삭제합니다. (Fixed 미삭제)

- 캠페인 분배제한비율 계산 및 적용시점
1. 캠페인이 시작 상태로 변경 될 때
2. limit 값이 변경 되었을 때 (캠페인 상태 무관)
3. 캠페인 시작중에 리스트를 추가시(리스트 삭제시는 해당 안됨)
4. 캠페인 시작중에 skill에 상담원 추가시

제한호수 = List건수 * 제한호수설정비율(%)
                  -------------------------------
                   소속스킬의 현재의 로그인수  

- 분배제한 삭제 시점
1. limit 값이 0일 때
2. USER_OPTION 에 limit 값이 null일때
3. 분배제한비율 값에 의해 계산되어진 분배제한 값이 0일 때

- 참고 사항
1. CIDS발신중 상태에서 분배 제한 적용시 
-> CIDS발신중인 호에 대해서는 분배 제한을 적용하여도 해당 호가 상담사에게 분배되어지기에 
실제 적용한 분배 제한 호수보다 응답호수가 많은 케이스가 다수 발생할수 있습니다.
(CIDS발신중 분배제한이 될 경우 overdial이 되기때문에 위와 같이 정의 되었습니다. by 개발팀)

21.2.12CIDS 성능개선

CIDS 앞단(ISDN) 시 DL 이벤트에 otherparty에 고객전화번호와 UEI 및 CI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21.2.13DB 스크립트내의 성능을 위한 바인딩(binding) 처리

DB script 의 SQL 문장을 Bind SQL문으로 변경하여 DB 성능에 부하유발 사항을 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