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CUBE 2.7.7 Release Note

Edit

16.1추가 및 변경 된 기능

16.1.1CUBE 스케쥴 시간 세분화(시나리오 스케줄 30분단위 적용)

CUBE 시나리오 스케줄을 30분 단위로 반영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현재 CUBE 는 시나리오 스케쥴을 1시간 단위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0분 단위로 적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좀더 세밀한 스케쥴 적용이 가능합니다.

2.7.7 이상에서 사용이 되긴 하지만 기본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시나리오 스케쥴 30분 단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설정이 필요합니다.


1) 엔진

설정 : Adaptor.conf > [Scenario] > APPLY_TIME = 30 으로 수정 내용 : 시나리오가 30분마다 적용됩니다.


[Scenario]

APPLY_TIME = 0 /* 설정된 시간 주기로 시나리오 적용 */

=> 0일 경우 default로 시간으로 적용

=> 30보다 작을 경우 시간으로 적용

=> 30보다 클 경우 분으로 적용


2) UI S

설정 : UI S 권한 9 추가해야 합니다.

♦ UI S 에서 스케쥴 시간 표시가 30분단위로 변경됩니다.

♦스케줄 적용 시 MA_DAILYSCHEDULE, MA_TERMSCHEDULE, MA_WEEKSCHEDULE 테이블의 SET_HOUR 에 4자리로 저장됩니다.


ASIS : SET_HOUR CHAR(2) 00 ~ 23 입력

TOBE : SET_HOUR VARCHAR(4) 0000 ~ 1410 입력


시간계산법 : db 에 입력된 값에 나누기 60을 하면 해당 시간이 계산됩니다.

아래 예시 참고바랍니다.

0030 ==> 00시 30분

0090 ==> 01시 30분

0150 ==> 02시 30분

0180 ==> 03시 00분

1410 ==> 23시 30분


3) DB 아래 쿼리 실행해야함


##시나리오 30분 단위 반영##

1) Oracle

ALTER TABLE MA_DAILY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2(4);

ALTER TABLE MA_TERM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2(4);

ALTER TABLE MA_WEEK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2(4);


2) MariaDB

ALTER TABLE MA_DAILY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4);

ALTER TABLE MA_TERM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4);

ALTER TABLE MA_WEEKSCHEDULE MODIFY SET_HOUR VARCHAR(4);

1시간 단위로 스케줄을 적용하던 사이트에 30분단위 스케줄 기능을 반영하여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제약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30분단위 스케줄을 사용할 경우 기존에 1시간단위로 설정된 스케줄이 모두 반영되지 않음. 즉, 스케줄을 새로 다시 등록해야함.(APPLY_TIME = 30 설정시)

2) UI S 권한 9(30분 권한)를 가진 관리자는 UI S에서 기존에 1시간단위로 등록된 스케줄이 보이지 않음(SET_HOUR 가 4자리로 등록된 스케줄만 보임)

3) 적용된 스케줄이 많다면 UI S에서 스케줄을 새로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마이그래이션으로 해결

대상 테이블 : MA_DAILYSCHEDULE, MA_TERMSCHEDULE, MA_WEEKSCHEDULE

ASIS :

|QUEUE_ID|SET_HOUR|CENTER_ID|TENANT_ID|CSCENARIO_ID|

|3003 |23 |1 |10 | |


TOBE :

|QUEUE_ID|SET_HOUR|CENTER_ID|TENANT_ID|CSCENARIO_ID|

|3003 |1380 |1 |10 | |

|3003 |1410 |1 |10 | |

16.1.2CUBE 전략 시나리오 강화(시나리오 사이즈 증가)

기존 시나리오 사이즈 2000 바이트에서 4000 바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장문의 시나리오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2.7.7 이후부터는 설치하면 기본으로 시나리오를 4000바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 버젼의 2000바이트를 4000 바이트로 늘리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필요합니다.


1. DB 설정

1) MariaDB

ALTER TABLE MA_SCENARIO MODIFY SCENARIO_DESC VARCHAR(4000);

2) Oracle

ALTER TABLE MA_SCENARIO MODIFY SCENARIO_DESC VARCHAR2(4000);


2. UI S 메뉴아이디 12

16.1.3CUBE 콜회수 기능강화(콜 회수 후 상담 상태 유지)

콜회수기능에서 설정을 통해 상담원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데 옵션을 하나 추가한 내용입니다. Call retrieve 옵션의 agent-feature=no 설정 시 콜 회수 후 상담원 상태 변경을 진행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기본적인 CUBE 콜회수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콜회수는 상담원에 호가 분배되었으나 상담원이 answer을 하지 않을 경우 그 호를 다시 회수하여 큐에 분배하는 기능입니다.


세팅은 process.conf 에 아래와 같이 합니다.

[nxrouting]

call-retrieve = off

--> on 으로 하면 세팅됨


[call-retrieve]

allow-sec = 10

--> 분배된 후 10초 안받으면 회수함(초 설정 가능) - 10초의 시간은 벨이 3번 울리는 시간임

--> 최소 시간 10초 ~ 최대시간 30초

transfer-queue = 68043

--> 회수된 호를 넣을 큐를 지정. 지정하지 않으면 분배한 호에 재인입

agent-feature = acw #[logoff|notready|acw]

--> 호를 회수된 상담원의 상태를 변경(logoff, notready, acw 가 있음)

reason = 9

--> 상태별 reason 코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1.4CUBE R IVR 서비스 통합통계

IVR 서비스코드에 대한 통합 통계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IVR 서비스에 대한 통계를 고객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16.1.4.1서비스 시간대별 이용실적, 서비스 분대별 이용실적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메뉴 ID 는 필요없습니다. IVR trace 연동하여 OT_IVRTRACE 테이블에 데이터만 있다면 상담 메뉴바에 서비스 시간대별 이용실적 및 서비스 분대별 이용실적 을 조회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옵니다.

16.1.4.2IVR 서비스코드 별 서비스 시간대별 이용실적, 서비스분대별 이용실적

서비스 코드별 서비스 시간대별 이용실적, 서비스 분대별 이용실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IVR 서비스코드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즉, MA_ORG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16.1.5CUBE M 메시지 보관함 메시지 전달 기능

아래 캡쳐화면은 새 메세지 보관함 입니다. 메뉴 ID 26을 등록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 메세지 전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메세지를 전달하여 메세지를 받지 못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2.7.8 버젼에서는 디자인 개선 작업 예정입니다. 메세지 전달 기능이 필요한 곳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6.1.6CUBE 그룹, 파트를 9자리 사용 가능

CUBE A 에서 그룹, 파트를 9자리로 사용가능 한 기능입니다. 9자리로 할 수 있게 되면 기존 그룹파트를 길게 사용하던 고객사들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CUBE A 메뉴 ID 35 입니다.

16.1.7CUBE wchat 감청기능

관리자가 채팅중인 상담원을 감청 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참고사항입니다.


1. 감청 요청시는 Makecall 혹은 ObservationCall에서 Account 에 'barge-in'을 입력한다.

2. 관리자는 감청시 DN에 로그인을 해야 감청이 가능 하다.

3. 감청 통계는 감청을 한 횟수 기준으로 통계가 남는다.

4. 관리자가 감청중일때 205(ES)상태이므로 상태 변경이 불가능 하다,

5. 고객에 대해서는 감청이 불가하다(감청 시도시 에러 1106발생)

6. Wchat에서는 Hold를 사용 할수 없다, 만일 Openserver시 Extension을 ASAI로 설정후 Consultation시 Hold로 인해 1150 에러 발생한다.

Extension을 Normal로 설정하여 Openserver를 시도한다.

7. 일반 PBX의 감청 : DN을 기준으로 감청을 하게 되며, 해당 DN에 대한 연속적인 감청을 하게된다.

Wchat의 감청 : 콜을 기준으로 감청을 하게 되며, 감청중인 콜이 끝나면 감청이 종료되어진다. 이로 인해,

1) 미통화중인 DN에 대해 감청을 요청시 에러 1115 발생

2) 특정 자원에 대해 계속 감청을 원할시 통화중 상태가 되면 다시 감청을 요청 해야 한다(연속적인 감청이 불가)

8. 감청 대상 자원은 하나의 감청 요청만 허용, 감청 하는 자원도 하나의 자원 대해서만 감청 허용한다.

9. 감청 종료는 감청중인 호가 종료되거나, 감청 하는 자원에서 CC요청시 감청이 종료된다.

10. 감청 하는 자원의 아이콘은 감청 대상의 아이콘을 따르게 된다.

11. 감청 하는 자원의 소프트폰이 종료 될 경우 감청콜 종료시까지 감청자는 로그온을 할수 없다.

(emglogout 사용시 로그아웃 상태로는 바뀌나, DN이 ES 상태이므로 로그인 불가하다.)

16.1.8CUBE wchat 무인 안내 기능

CUBE wchat 시나리오에서 대기중인 고객에 채팅 메세지를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고객이 상담원에 분배되기 전 큐에 대기하고 있을 때 라우팅 시나리오대로 메세지가 전달됩니다. 라우팅시나리오에서 메세지전송 기능을 추가한 사항입니다.

♦ UI S에서 라우팅 시나리오 작성시 다음 시나리오만 작성을 합니다.(다른 시나리오 작성시는 고객 채팅창으로 변경됩니다)


wchat/image;greeting 화면 전체 이미지 표출

wchat/text;notice 시스템 알림 채팅( 업무시간 개시/종료, 공지 )

wchat/text;exit 강제 종료시


♦ 시나리오 타입 설명


wchat/text 일반채팅

wchat/image 일반채팅 말풍선 이미지 표출

wchat/emoticon 대화용 이미지

wchat/file 파일전송

wchat/video 동영상

wchat/audio 오디오

작성시 순서는 greeting, notice, exit순으로 합니다.

Default ->> [200.0]
say["wchat/image;greeting", "loading_mov.gif","EUC-KR" ]
1 ->> [100.101] & wait[10]
say["wchat/text;notice", "상담원을 연결 중입니다...","EUC-KR" ]
1 ->> [100.102] & wait[10]
say["wchat/text;notice", "상담원이 모두 대화중입니다...","EUC-KR" ]
1 ->> [200.202] & Wait[10]
say["wchat/text;exit", "죄송합니다11...","EUC-KR" ]

그림 16-1위 시나리오의 경우는 화면이 다음과 같이 고객 대기 화면에서 시나리오에 따르게 됩니다. exit를 만날경우 해당 호는 종료 됩니다.

그림 16-2시나리오 화면 예시입니다.

16.1.9CUBE nxSender 패킷에 테넌트 항목 추가

전광판 패킷의 각 항목에 태넌트값도 전달 될 수 있도록 추가 하였습니다.

16.1.10nxswitch 전화기 수동로그인 기능

nxswitch 와 연결된 전화기에 수동 로그인 기능을 추가한 사항입니다. 수동 로그인이 추가되면서 전화기로 상태변경이 가능합니다.

LonOn, LogOff, Ready, NotReady 상태를 PBX에 전송하며 PBX는 이에따른 상태변경 이벤트 발행해 줍니다. LG전자 중국에 적용된 기능입니다.

16.1.11CUBE C 캠페인 생성자 본인의 캠페인만 보이도록 수정

설정은 UI C 메뉴권한 18번 입니다.

16.1.12CUBE M 메시지 보관함 보낸메시지 "읽음 확인" 개선

CUBE M 에 메세지 보관함에서 쪽지(공지)를 받은 사람이 쪽지(공지)를 삭제하면 보낸사람이 메시지 수신 확인이 안되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16.1.13CUBE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환경 지원

16.1.13.1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시작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환경에서 CUBE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사용자 설정을 읽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별 설정을 분리하여 각각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경하였습니다. appinfo.xml 사용자별로 저장합니다.

\NEXUSCUBE\Common\Config\사용자\appinfo.xml 이며, 처음 UI 로딩시는 \NEXUSCUBE 위치에 있는 appinfo.xml을 읽어오고, 이후 부터는 각 사용자별 appinfo.xml을 읽도록 수정 되었습니다.

16.1.13.2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종료

M 종료시 사용자별로 실행시킨 CUBE 프로그램만 종료합니다.

16.2향상된 기능 및 버그수정

16.2.1CUBE 전략시나리오 강화(문법체크기능 보강)

16.2.2CUBE IVR 비밀번호 인증 기능 강화

IVR 비밀번호 인증 시 콜타입이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Meridian 연동 시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16.2.3CUBE I 대기호 현황창 성능개선

대기호 현황창과 라우트 현황창의 대기호가 동기화가 안되는 문제를 수정하여 개선하였습니다.

16.2.4CIOD DB 접속 정보 ID/PW 암호화 블록 길이 맞지 않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16.2.5CIOD 캠페인 밸런싱을 위한 가중치 예측 알고리즘 개선 - 리스트 스케쥴 대기시

16.2.6CUBE R 상담원 사유 총합 레포트 조회 시 DB 서버 CPU 100% 되는 현상

VIEW_RE_EMPLOYEEREASON_H/U/D/M/W/Q/Y:
MA_STATUSREASON 테이블 조인 제거 및 STATE_NAME, REASON_NAME 컬럼 삭제

16.2.7CUBE S 시나리오 및 스케줄 등록/수정 시 생성일자, 생성IP, 생성자, 수정일자, 수정IP, 수정자 정보 해당 테이블에 저장 및 보기

MA_DAILYSCHEDULE, MA_TERMSCHEDULE, MA_WEEKSCHEDULE 컬럼추가
DefaultScript 에 CUBE-S 의 MENU_ID 7, 10 추가 : 기본 메뉴 사용으로 추가

16.32016년 9월 릴리즈 정리

대략적인 patch 개수 300여개 입니다.


엔진 NEXUSCUBE v2.7.6.76

DB NEXUSCUBE v2.7.6.06

NEXUSCUBE-M v2.7.6.28

NEXUSUCBE-P v2.7.6.25

NEXUSUCBE-I v2.7.6.26

NEXUSUCBE-R v2.7.6.62

NEXUSUCBE-A v2.7.6.33

NEXUSUCBE-S v2.7.6.10

NEXUSCUBE-C v2.7.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