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CUBE 2.7.5 Release Note

Edit

18.1추가된 기능

18.1.1Score Routing 전략

18.1.1.1Score Routing 을 개발배경

18.1.1.2Score Routing 이란?

상담원별로 등급을 주어 등급이 높은 상담사에게 호를 먼저 분배 하여 해당 상담사가 많은 호를 받도록 하는 라우팅을 Score Routing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등급이란 Skill Depth 개념이 아니라, 관리자가 상담사에게 직접 할당하게 되는 등급이며, 이 등급을 Score라고 칭합니다.

Supervisor KELLY는 각 상담사들의 경력사항등을 고려해, 가장 오랜 경력의 JANE에게 140, ERICA에게 130 그리고 신입 MARK에게 120의 Score를 할당합니다. 이 Score는 해당 상담사의 등급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해당 상담사가 금일 받을수 있는 콜의 수를 뜻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콜의 수는 IB큐 응답호수로, 협의, 전환, 회의등의 호수는 제외합니다.)

금일 각 상담사가 받은 IB큐응답호수와 현재 대기시간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신규 고객 호 인입시, Score Routing시나리오의 nxrouting에서는 각 상담사의 설정된 score값에서 IB큐 응답호수를 뺀값이 가장 큰 상담원를 Target으로 잡아 분배를 시도합니다. (Score 계산값 = 상담사별 설정된 score값 – IB큐응답호수)

Mark Score 계산값 = 120 – 4 = 116
JANE Score 계산값 = 150 - 12 = 138
ERICA Score 계산값 = 130 – 14 =116

일반 그룹분배의 경우 대기 시간이 가장 긴 ERICA에게 호분배가 되거나, 스킬분배의 경우 스킬 Depth가 가장 높은 MARK에게 호분배가 되어야 하지만, Score Routing의 경우 계산된 Score값이 가장 큰 JANE에게 호를 분배 합니다.

만일, JANE이 통화중인 상태에서 신규 호가 인입이 되다면, MARK와ERICA는 계산된 Score값이 동일하게 되는데, 이 값이 동일한 경우에는스킬 또는 그룹 분배 시나리오에 따라 SKILL LEVEL과 대기시간을 가지고 분배를 하게 됩니다.
즉, 시나리오가 스킬 분배시는 SKILL LEVEL이 높은 MARK에게, 그룹 분배시는 대기시간이 긴 ERICAL에게 호가 인입 됩니다.

주의 사항으로, Score값이 설정되지 않은 상담사의 경우는 Score라우팅시 분배대상에서 제외가 되며, Score 계산된 값(상담사별 설정된 score값 – IB큐응답호수)이 0이하가 될 경우 해당 상담사에게 호분배를 하지 않습니다.(IB 큐응답호수는 00시 00분 00초에 초기화가됩니다.)

18.1.1.3Score Routing 설정

18.1.1.3.1NEXUSCUBE A 에서 설정

위와 같이, 2005 원빈 상담사의 경우 limit=30, 2003 정우성 상담사의 경우 limit=25를 설정 하였습니다.
UI A의 상담원 자원의 사용자 옵션중 limit=’숫자’의 경우, 상담사별로 인입 제한 호수 설정을 하는 옵션이기에, Score Routing을 하기위해서는 UI S에서 시나리오상 Score[1]을 설정 해야합니다.

만일, IB큐응답호수가 있는 상태에서 UI A를 통해 기존 Score값을 변경하게 되면, 신규호가 인입될 때, 설정된 Score에서 기존 큐 IB응답호수를 뺀값으로 계산이 됩니다. (즉, Score값을 변경하여도 IB큐 응답호수는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18.1.1.3.2NEXUSCUBE S 에서 설정

Score Routing을 사용하여 200그룹으로 호를 분배 합니다.

Score Routing을 사용하여 101 스킬로 호를 분배합니다.

18.1.2NEXUSCUBE R 분대 센터마감 구분을 5분대로 설정하면 10,15,30 분대 통계를 볼 수 있는 기능

센터 속성에서 분대 센터마감 구분에서 5분대를 설정하면 10, 15, 30 분대 장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대 센터마감 구분이 5분대 이외에 사용안함, 10분대, 15분대, 30분대로 설정되었을 경우 R의 시간 종류에는 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5분대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분대 센터마감 구분을 5분대로 변경하고 5,10,15,30분대를 보려면 R 을 종료하고 재실행 해야 합니다.


분대 센터마감 구분을 변경은 실시간 반영됩니다.

이전 통계는 이전에 설정한 통계로 마감이 완료 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가능하면 센터 업무가 끝난 뒤 통계마감을 변경하는것을 권장합니다.

18.1.2.1NEXUSCUBE A 에서 분대 센터마감 구분 설정 화면입니다.

아래 화면처럼 5분대를 선택하면 됩니다.

18.1.2.2NEXUSCUBE R 의 시간종류에서 통계마감을 선택하면 됩니다.

NEXUSCUBE A 에서 5분대로 설정하면 NEXUSCUBE R 에서는 5분대별, 10분대별, 15분대별, 30분대별 장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8-15분대별 상담원실적건수(총합) 장표입니다.

그림 18-210분대별 상담원실적건수(총합) 장표입니다.

그림 18-315분대별 상담원실적건수(총합) 장표입니다.

그림 18-430분대별 상담원실적건수(총합) 장표입니다.

18.1.3NEXUSCUBE nxmedia_alcatel의 감청을 구분할 수 있는 기능

알카텔 교환기에서 conferance CO 인지 감청일경우 감청CO인지 판단을 할 수있게 구분자를 EventCause에 넣어 주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감청 시 Conference 이벤트 판단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eventCause값은 [ cubeEC_SilentMonitor : 31 ]입니다.

특정 CC이벤트가 감청종료인지 알 수있는 방법 입니다.

1. CO 이벤트시의 thirdParty값이 감청을 건 자원.

2. 감청종료 시 발생하는 CC이벤트시의 OtherParty의 값이 감청을 건 자원.


감청종료 CC이벤트 시 상기 1,2값 과 call-ID 로 매칭시켜서 알아내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참고

OtherParty와 MonitorParty가 동일한 CC이벤트는 해당자원에 콜이 끊김을 나타냅니다.

OtherParty와 MonitorParty가 상이한 CC이벤트는 OtherParty의 자원에서 콜이 끊김을 나타냅니다.

18.1.4NEXUSCUBE nxmedia_tsapi 로그인 시 MANUAL_IN mode로 동작하는 기능

AVAYA tsapi 로그인,레디 시 MANUAL_IN mode 로 동작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기존에는 AUTO_IN mode 만 동작하였습니다.

1. AUX_WORK = 1 : 로그인시 지정 -> 교환기 상태는 AUX

2. AFTCAL_WK = 2 : 로그인시 지정 -> 교환기 상태는 ACW

3. AUTO_IN = 3 : 대기(ready)시만 지정가능 -> 교환기 상태는 Ready

4. MANUAL_IN = 4 : 대기(ready)시만 지정가능 -> 교환기 상태는 Ready


로그인시 workmode를 AUX_WORK와 AFTCAL_WK로 지정했을 경우 대기상태에서 RP를 통해 인입된 후 전화가 끊어지면, AUX, ACW 모드로 돌아갑니다.

단 대기상태에서 RP를 통하지 않고 내선에서 내선으로 건경우나, 인바운드 콜을 협의/전환시 받은쪽, 아웃바운드를 한 경우는 전화가 끊어져도 대기상태로 돌아갑니다. ( 이부분은 교환기 설정을 확인한 내용입니다. )

AUTOIN mode 로 설정되어 호 폭주시 교환기 분배일 경우 전화를 끊자마자 ready 상태가 되어 상태변경 이전에 호 분배가 되는 현상이 있어서 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18.1.5nxSender 실시간 데이터 DB Insert 기능

nxSender는 JSON, HEX, DB Procedure Call 3가지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중 DB Procedure 를 call 해서 실시간 데이터를 DB 에 Insert 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고객사에서는 DB 에 쌓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니터링(전광판)을 네트워크프로그래밍 필요없이 DB 를 조회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설정 및 활용방법은 Technical Document 의 NX_CUBE_NXSENDER 설정가이드_V1.0_P_20160201.docx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8.1.6NEXUSCUBE nxmedia_hwdialer 기능

nxmedia_hwdialer 는 순수하게 발신만 하는 dialer 입니다.

18.1.7NEXUSCUBE nxmedia_asai SingleStepConference 기능

SingleStepConference 기능은 감청, 할입, IVR 비밀번호 인증 등 여러곳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18.1.8NEXUSCUBE nxmedia_tsapi makecall에 UUI 값 전달 기능

18.1.9NEXUSCUBE DB IVR 서비스 코드 실적 마감 및 서비스코드 depth 를 넣도록 하는 기능

18.1.10NEXUSCUBE DB 상담원별 지역번호 실적 통계 마감 기능

18.1.11NEXUSCUBE CIOD DB & FTP 접속 정보 ID/PW 암호화 기능

v2.7.5 CIOD Ciod-5.01.030.U092-P376 version 이상 에서는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사이트의 엔진 업그레이드 시 EXD-01.INF 를 꼭 변경하여야 합니다.

이 기능은 CIOD 에서 DB & FTP 정보를 conf 설정 파일에 정보가 노출되어 표현되는 것을 암호화하여 보안 기능을 강화한 것입니다.

  1. 암호화 방식은 aria입니다.

  2. 암호화 옵션에 따라 동작하지않고 무조건 암호화 해야합니다.( 비밀번호는 최대 32자로 제한합니다 )

  3. 현재 적용부분은 아래 3가지입니다.

    - [CAMPAIGNDB] PASSWORD, [EXTDB]PASSWORD, [FRFTP] FTP_USER_PW

  4. 암호화, 복호화하는 tool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Tool을 통하여 암호화된 패스워드를 확인하여 설정파일에 입력합니다.

    - 해당 Tool을 통화여 암호화된 패스워드를 일반 패스워드로 확인 합니다.

암호화 사용 예)


[cube@localhost bin]$ encipher

******* CIOD Ver.5.01.030.U092_P376 *******

please input text. Max text size is 32 Byte. =>

cube@cube@127.0.0.1

plain Text [cube@cube@127.0.0.1] size[19]

cipher Text >> 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84dbb895d76699dcb

check cipher-text size[64]


EXD-01.INF 설정방법

[CAMPAIGNDB]

PASSWORD=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84dbb895d76699dcb

[EXTDB]

PASSWORD=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84dbb895d76699dcb

[FRFTP]

FTP_USER_PW=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84dbb895d76699dcb


복호화 사용 예)


[cube@release-144 bin]$ decipher 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 84dbb895d76699dcb

******* CIOD Ver.5.01.030.U092_P376 *******

cipher Text [ce7bbdf3833703e50ca7cae30b4c797e9e0199b35e5f65e84dbb895d76699dcb] size[64]

plain Text >> cube@cube@127.0.0.1

check plain-text size[19]

비밀번호 32자 초과 안됩니다.(mysql 의 경우 *******@CUBE@100.100.100.100 의 식으로 암호말고 들어가는 부분의 길이가 깁니다. 32자리를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비밀번호에 특수기호 가능합니다.

18.1.12NEXUSCUBE C 통계항목 재정의

18.1.12.1NEXUSCUBE C 통계 - 리스트대비

18.1.12.2NEXUSCUBE C 통계 - 발신현황

18.1.12.3NEXUSCUBE C 통계 - 미발신현황

18.2향상된 기능

18.2.1NEXUSCUBE routing oid 시나리오 팀 정보 가지고 오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18.2.2NEXUSCUBE M 비밀번호 변경시 패스워드가 틀린경우 재접속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비밀번호 변경시 패스워드가 틀린경우 재접속을 하여 라이선스 오류나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18.2.3Dynamic SQL 적용하여 DB(오라클, Mysql, MariaDB, 티베로) 와 연결하는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본문 내용 동일사항으로 변경 되는 컬럼에 바인딩 변수처리를 하여 DB 에서는 1개의 쿼리문으로 재사용이 되어 성능 관련하여 효율이 높아집니다.

현재는 Literal SQL 로 작성이 되어 있어 매 쿼리문이 새롭게 생성되어 DB 에서는 다른 쿼리문으로 쿼리문의 숫자가 늘어가게 됩니다. 성능 저하 요소 중의 하나 입니다.

18.2.4NEXUSCUBE I 대량의 상담원 이동시 event 밀리는 현상 개선하였습니다.

UI I 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18.2.5NEXUSCUBE I 트리 마우스 우클릭 메뉴 상담원 상태변경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동작
1. 일반적인 상담원 ( MASTER ) 의 상태 변경 - 통화중인 상담원에 대해서 어떤 명령도 내려가면 안됨
2. UQ 에서 CHILD ID 에 대한 상태 변경 - 통화중인 상담원 에 대해서 로그오프나 강제 상태 변경 필요 => 일반적인 PSTN 일때는 전화기로 상태를 강제로 바꾸거나 해서 상태를 맞출수 있지만 UQ 일때는 전화기가 존재하지 않아 상태 불일치가 나면 바꿀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CUBE-I 에서 강제 처리

18.2.6NEXUSCUBE nxAdaptor P 상담원 상태 변경에 따른 예외 처리로 상태변경 모니터링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18.3SPEC 사항

18.3.1센터/테넌트/미디어/대기호리스트의 값은 고정됩니다.

표 18-1자원 SPEC 현황

자원

CENTER

10

TENANT

100

MEDIA

10

WCALL

1000

조정이 필요하시면 값을 조정하여 컴파일해야 합니다.(개발팀요청필요)

18.3.2GROUP/PART/DN/AGENT/ROUTE 디폴트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18-2자원 SPEC 현황

자원

GROUP

50

PART

300

DN

1000

AGENT

DN

CONN

DN

CALL

DN*2

ROUTE

100

위의 자원 값들은 설정을 통해 변경가능합니다. 설정 파일은 $NEXUS_HOME/conf/ipc.conf 입니다.

NEXUSCUBE 의 통계와 모니터링이 가능한 범위는 DN 라이선스 개수입니다. 그 이상의 값이 되더라도 성능상 문제는 없으나 수용범위를 초과한 것에 대한 데이터 보장은 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DN 개수가 1000이면 conn 개수도 1000 입니다. 만약 conn 이 1000을 넘었다면 센터가 정상적으로 운영은 되지만 1000 이상된 콜에 대해서 통계와 모니터링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